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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Lighting & Rendering

인테리어 메테리얼 및 텍스쳐 ( 바닥, 천장 및 벽 )

by Alnilam 2014. 7.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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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 설치 후 메테리얼과 텍스쳐를 추가 합니다.


먼저 room 를 선택하고  room_MAT 이름으로 메테리얼을 추가 하고 room_diffuse.png 이미지 파일을 사용하여 room_color 라는 이름의 Image or Movie 타입의 텍스쳐를 추가 하고 UV 이미지 Mapping를 사용합니다.


room 를 선택하고 펼친(U) 후 편집모드에서 바닥을 선택 하고 UV 편집창에서 선택된 면의 크기를 UV 이미지에 맞게 편집 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천장과 벽의 이미지를 편집 합니다.


room_diffuse.png UV 이미지를 적용하여 렌더링 한 결과 입니다. 참고로 렌더링 할 때 Environment 주변광 옵션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천장과 벽면의 반사(Specular)를 죽이고 바닥의 불규칙한 반사를 표현하기 위해 room_color 텍스쳐 밑에 room_spec 이름으로 Image or Movie 타입의 텍스쳐를 추가 하고 UV 이미지로 room_specular.png 를 사용 합니다. 

그리고 Influence 탭의 Diffuse를 비활성화 하고 Specular를 활성화 한 후 Intensity 값을 0으로 설정  합니다.



바닥이 반사되는 효과를 주기 위해  room_MAT 텍스쳐의 Mirror 를 활성화  합니다.


그리고 room_spec 텍스쳐의 Influence 탭에서  Shading 의 Mirror 와 Ray Mirror를 체크하고 값을 설정 합니다.


미러 효과를 준 결과 입니다.


마지막으로 창문 위의 overhang에  concrete_color 라는 이름으로 Image or Move 타입의 텍스쳐를 추가 하였습니다.


렌더링 결과 입니다.



다음은 사용된 UV 이미지 파일 입니다.


room_diffuse.png



room_specular.png



concrete.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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