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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Lighting & Rendering

병 메테리얼 추가 (노드 에디터 사용)

by Alnilam 2014. 5. 28.

병에  투명 메테리얼과 label 이미지  메테리얼을 노드 에디터(Node Editor) 를 사용하여 추가 합니다.


메테리얼 작업을 하기 전에 프로젝트 폴더를 만들어 줍니다.

먼저 indoor_lighting 이라는 풀더를 만들어 준 후 밑에 images, references, scenes, renders 라는 하위 풀더들을 만들어 줍니다.

images 풀더는 텍스처와 같이 작업에 사용되는 이미지를 넣어 줍니다.

references 에는 참조 이미지를 넣어 줍니다.

scenes 에는 블렌더 파일을 넣어 줍니다.

renders 에는 렌더링 된 이미지들을 넣어 줍니다.


풀더들을 만들어 준 후 scenes 풀더에 blender 작업 파일을 옮겨 주고, images 풀더에 label_image.png 를 이동 합니다.


블렌더 파일을 열어 작업 화면(Screen Layout)를 Compositing) 으로 변경 합니다. 병을 선택 하고 메테리얼 속성의 New 버튼을 사용하여  Wine-bottle 메테리얼을 추가 합니다. 메테리얼을 추가 후 Node 버튼( 노드 삭제 버튼 X 우츤의 버튼)을 눌러 메테리얼 노드를 추가 합니다.


노드 이름을 glass로 변경 후  Render Pipeline Options 에서 Transparency 옵션을 체크 해 주고 병이 투명하게 되도록  Transparency 탭의 값들을 설정 합니다. 자세한 설정은 첨부 블렌더 파일을 참조 합니다.


노드 에디터 메튜의 Add->Material 을 사용하여 Label 메테리얼을 추가 하고 여기에 GIMP에서 편집 하여 만든  label_image 텍스쳐를 추가 합니다.


메뉴에서 Color -> Mix를 추가 하고 glass 와 Label 메테리얼의 Color 출력을 Mix Color 입력으로 넣어 줍니다.


label_mask 텍스쳐를 추가 하고 Mix 의 Fac 입력으로 넣어 줍니다. 


다음 이미지는 Label_mask 이미지로 label_image에서 로고와 글자를 지운 이미지 입니다.


Add->input->Geometry를 추가 하고 UV 출력을 label_image와 label_mask의 vector의 입력으로 연결 합니다.


UV 에디터를 참조 하여 병의 라벨이 앞에 보이도록 병을 회전(R) 시키고 렌더링 합니다.


렌더링 결과 입니다.


working.bl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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