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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Lighting & Rendering

인테리어 조명

by Alnilam 2014. 7. 9.

책에서 제공되는 porch.blend 파일을 사용하여 내부 인테리어에 외부 조명과 내부 조명 설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태양광(Sun Lamp)을 사용하여 외부 조명을 사용 한 경우 빛이 직접 닿지 않은 부분은 어둡게 렌더링 됩니다.


빛이 한 방향이 아닌 여러 방향에서 오는 효과를 주기 위해 태양광 대신 Area 조명을 창문크기로 크게 Area 를 키우고 Sampling값을 키웠습니다.


이렇게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빛이 여러 방향에서 비춰기 때문에 태양광 조명을 사용하는 경우보다 어두운 부분이 적고 그림자가 부드럽게 처리 됩니다. 


아직 창문 좌측의 벽의 어두운 부분을 처리 하기 위해 별도의 조명을 사용하지 않고 주변광(Environment Lighting) 옵션을 추가 합니다. 


렌더링 결과 어둔운 부분이 주변광에 의해 전체적으로 밝아 졌습니다. 주변광을 사용하는 경우 별도의 조명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지만 렌더링 시간이 더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천정의 조명 위치에 Point 조명을 설치 하기 전에 전구와 조명기구를 다른 레이어로 이동 하고 블렌더 조명의 This Layer Only 옵션을 사용하여 블렌더 조명이 비춰는 레이어를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lamp_screw01/02/03/04, lamp_shade, lamp_support01/02 를 선택하고 M 키를 사용하여 두번째 레이어로 이동 합니다.

lamp_lightbulb는 같은 방법으로 세번째 레이어로 이동 합니다.


Lamp Shade 위치에 Point 조명을 설치하고 에너지를 0.8로 줄이고 This Layer Only 옵셔을 체크 합니다.

이렇게 하여 설치한 조명이 두 번째 레이어에 있는 조명기구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첫번째 레이어에 있는 방의 천장과 벽 바닥에만 영향을 줍니다.

설치한 조명을 복사하여 두번째 레이어로 이동 하여 에너지 값을 1.5 로 합니다. 이 조명은 조명기구에만 영향을 줍니다.



렌더링 결과 입니다.  

조명 위치에 두 개의 Point 조명을 각각 다른 레이어에 설치 하여 조명 기구와 방에 비춰는 조명의 설정을 다르게 하였습니다.



porch.bl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