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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Lighting & Rendering

UV 펼치기

by Alnilam 2014.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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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을 UV 펼치는 작업을 하기 위해 병이 있는 레이어만 켜고 UV Editing 작업 화면으로 변경 하였습니다.

그리고 Seam를 추가 하기 위해 편집 모드에서 아래 그림처럼 세로로 루프를 선택(Alt 마우스 우 클릭) 합니다.


루프 선택 상태에서 Edge(Ctrl E)의 Mark Seam를 선택 하여 Seam를 추가 합니다.

Seam 은 펼쳐질 때 잘리는 부분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모두 선택(A) 후 UV Wraping(U)의 Unwrap를 선택 합니다.


좌측 UV Editing 에 Seam를 따라 병이 표면이 펼쳐졌습니다.


Ctrl 과 위 방향키를 사용하여 UV Editing 화면만 보이도록 하였습니다. 이전 모드로 돌아 가려면 Ctrl 과 아래 방향키를 사용합니다.


전체 선택 상태에서 X축 오른쪽으로 이동(G) 하였습니다.

그리고 Alt 키와 마우스 우측 버튼을 사용하여 아래 그림처럼 선택 합니다. 


G 키를 이용하여 그림 처럼 이동 합니다.


Weld/Align(W)의  Align X 를 선택하여 선택된 점들을 정렬 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세로 선들을 모두 정렬 하였습니다.


가로 선도 Align Y를 사용하여 정렬 합니다.


 하단 New 버튼을 눌러 UV 이미지를 추가 합니다. 이름을 설정 하고 Generated Type를 UV Grid를 사용하였습니다.


UV Grid 이미지가 사용된 결과 입니다.


Ctrl 아래 방향키를 눌러 이전 작업 화면으로 변경 후 3D VIew의 Method to Display 버튼을 사용하거나 Alt Z를 사용하여 Matrial 이 입혀진 상태를 확인 합니다.


UVs 메뉴의 Export UV Layout 를 사용하여 Layout 이미지를 저장 합니다.


다음은 저장된 UV 이미지 입니다.  외부 2D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편집 하여 플렌더에서 다시 불러 사용합니다.


UV 펼치기만 해서는 렌더링 결과에 반영되지 않으며 오브제트의 메트리얼과 UV 이미지 텍스처를 추가 하고 만든 UV 이미지를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interior_uv.bl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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