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화면(Screen)
블렌더에서 현재 작업 환경을 저장 하여 쓸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Default 작업 화면이며 화면 상단에 기본적으로 9가지의 작업 환경 모드가 저장되어 있어 작업 환경을 상황에 맞게 변경 할 수 있습니다. + 버튼을 사용하면 작업 화면을 더 추가 할 수도 있고 X 버튼을 사용하여 삭제 할 수도 있습니다.
작업 환경 변경은 이름 앞에 아이콘을 클릭 하여 나오는 리스트에서 선택 하거나 Ctrl 키와 좌우 방향 키를 같이 눌러 변경 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Game Logic 작업 환경으로 게임 개발에 맞게 좌측에 Outline 화면, 중앙에 3D 뷰 화면, 우측에 Script를 편집하거나 실행 할 수 있는 Text 화면 그리고 하단에 Logic Editor로 구성 됩니다.
다음 Motion Tracking 작업 환경 입니다. 3개의 Movie Clip Editor 화면과 Time Line 화면으로 구성되며 동영상에서 카메라의 움직임을 추적 하여 동영상에 블렌더 3D 오브젝트를 합성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음은 Script 작업 환경으로 Script를 개발 할 때 사용 하기 좋게 좌측에 Text Editor 창과 하단에 Python Console 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UV Editing 작업 화면으로 좌측에 UV/Image Editor 와 우측에 3D 뷰 화면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Video Editing 작업 화면입니다. 비디오 편집에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3D View Full 작업 화면으로 3D View 화면 하나를 크게 보여 줍니다.
Animation 작업 화면입니다. 기본 화면에서 Dope Sheet 와 Graph Editor 화면이 좌측에 추가 되어 있고 우측 상단에 작게 3D View 화면이 추가 되어 있습니다.
Compositing 작업 화면입니다. 상단에 Node Editor 가 좌 하단에 UV/Image Editor가 있습니다.
장면 설정 (Scene)
작업 화면 이름 옆에 현재 장면(Scene)의 이름이 있으며 장면은 블렌더에서 제공되는 모든 오브젝트를 하나의 이름으로 묶은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우측 Outliner 트리의 루트에서 같은 이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장면 이름 옆에 추가(+) 버튼을 장면을 추가 할 수 있으며 삭제(x)버튼을 사용하면 삭제 됩니다. ( 마지막 하나 남은 장면은 삭제 되지 않습니다)
장면을 추가 하는 방법은 그림과 같이 다섯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New : 기본 Render Layers 설정만 있는 빈 장면을 추가 합니다.
Copy Settings : 현재 장면의 Render Layers 설정만 복사 하여 새로운 장면을 만듭니다. 오브젝트들은 복사 되지 않습니다.
Link Objects : Render Layers 설정은 새로 만들어 지고 오브젝트들은 이전 장면의 오브젝트들과 연결되어 서로 같은 오브젝트를 공유 하여 사용 됩니다. 이전 장면 수정 하면 현재 장면에도 똑같이 수정 되어 보입니다.
Link Object Data : 오브젝트가 복사 되지만 메테리얼과 버텍스 그룹은 같은 ObData는 는 공유 합니다.
Full Copy : 설정과 모든 오브젝트들이 새로 복사 되어 새로 생성한 장면에 추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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