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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Lighting & Rendering

인테리어 - 천장 조명

by Alnilam 2014. 4. 9.

원탁과 술병을 제외한 모든 오브젝트를 레이어 11번 ( 1 번 아래) 에 배치 하였었습니다. 여기에 천장 조명을 설치 하겠습니다.

먼저 갓이 있는 조명 위치에 모두 Spot Lamp를 추가 하였습니다. Spot Lamp 하나를 추가 하고 Alt+D 를 사용하여 복사 하였습니다. Shift+D를 사용하여 복사하지 않고 Alt+D를 사용하여 복사 되어 원 오브젝트의 설정이 변경 되면 따라서 복사된 오브젝트의 설정도 따라 변경 됩니다.

갓 조명 위치에 Spot Lamp를 각각 설치 후 Spot Shape 탭의 Size 값을 변경하여 갓의 각도에 맞춥니다.

Buffer Type은 Buffer Shadow를 사용하였고 Size는 1024, Samples 4 를 사용하였습니다. Buffer Shadow 는 Ray Shadow에 비해 빨르게 렌더링 됩니다. 조명의 밝기는 주 대상인 원탁위의 병이 돋보이도록 약하게 하여 0.7로 설정 하였습니다. 그리고 조명의 색상을 전구빛 색깔 비슷하게 약간 붉은 색으로 변경 하였습니다.


Spot 조명 설치 후 레이어 11만 렌더링 결과 입니다.


Spot Lamp가 갓에 비치지 않기 때문에 갓에 빛이 반사되는 효과를 주기 위해 Point Lamp를 추가 합니다.

이 때 갓을 Layer 12번으로 이동하여 Layer 12 에 Point Lamp를 This Layer Only 옵션을 사용하여 추가 합니다.

갓에 반사되는 빛이 양이 크게 Energy값을 1.5 로 설정 하였습니다.


Point Lamp 추가 후 레이어 11,12 레이어만 렌더링한 결과입니다.


이번에는 좌측의 사각 조명을 추가 하기 위해 사각 테이블 위에  Area Lamp를 레이어 11에 추가 하였습니다.

Energy 값은 0.2 로 약하게 하고 This Layer Only 옵션을 사용하였습니다. 조명 색상도 약간 붉은 색으로 변경 하였습니다.

Area Shapes 탭에서 Rectangle Size X 0.7, Y 0.3 으로 설정 하였습니다.


Area Lamp 추가 후 렌더링 결과 입니다.


마지막으로 주변광 옵션을 추가 하였습니다.

Ambient Occlusion Factor 0.2 에 Multiply 옵션과 Gather 탭의 Approximates 를 사용하였고  Indirect Lighting 0.4 를 사용하였습니다.


주변광이 추가된 레이어 11, 12 번 렌더링 결과 입니다.

주변광을 사용하여 보이지 않던 갓의 위 부분이 보이게 되었습니다.


위 레더링 결과(11, 12번 레이어)에 3점 조명이 설치된 원탁 위의 술병이 있는 1,2 레이어를 추가 하여 레더링 한 이미지 입니다.

interior_top.bl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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