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ender/Lighting & Rendering

인테리어 - 3점 조명

by Alnilam 2014. 4. 2.
반응형


모델링된 인테리어 내부에 조명을 설치해 보겠습니다.

천장에 매달려 있는 갓이 있는 조명에 Spot Lamp 를 설치하고 반대편에는 Area Lamp 를 설치 할 것입니다.

그리고 주 장면인 식탁 위에 있는 병에 3점 조명을 설치 하여 부각 되도록 할 것입니다.

컴퓨터 내부의 가상 공감에 조명을 설치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장면의 효과를 살리기 위해 실제와 다르게 설치 합니다.

그리고 오브젝트들을 3차원 레이어로 나누어 오브젝트에 따라 다른 조명을 사용합니다. 

레이어는 2차원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 포토샵이나 GIMP 에서 사용하는 레이어 개념으로 레이어 마다 다른 오브젝트를 배치 하여 레이어를 켜거나 꺼서 오브젝트를 보이거나 보이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오브젝트를 다른 레이어로 이동 시키고 식탁 위에 있는 병에 3점 조명을 설치 해 보겠습니다.

A 키를 사용하면 전체 선택 후 C키를 사용하여 마우스 가운데 버튼으로 원탁과 병을 선택하여 선택에서 제외시킵니다.

식탁과 병을 제외한 모든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M키를 사용하여 Move to Layer 상자에서 첫 번째 레이어 밑에 있는 레이어 버튼을 클릭 하여  이동 시킵니다.


그러면 첫번째 레이어 에는 원탁과 병만 남고 나머지 오브젝트들은 처번째 레이어 아래 있는 레이어로 이동 되었습니다.


레이이 버튼 상장에서 첫번째 레이어 아래 레이어 버튼을 누르면 이 레이어에 있는 오브젝트들이 3D 창에 보입니다.


Shift 키를 누르고 레이어 버튼들을 선택하면 선택한 레이어들이 모두 선택 되어 보이게 됩니다.


첫 번째 레이어를 선택하고 병을 중심으로 3점 조명을 첫 번째 레이어에 설치 합니다. 


주광 보조광 역광은 병을 비취지만 원형 테이블에는 주광만 사용 되도록 원탁을 선택하고 Move to Layer를 사용하여 두 번째 레이어로 이동 시킵니다.


보조광과 역광의 Lamp 속성 창에서 The Layer Only 체크를 선택하여 보조광과 역광은 첫번째 레이어의 병에만 비춰도록 합니다.

원탁은 두번째 레이어로 이동 하였기 때문에  보조광과 역광은 원탁이 비춰지 않습니다.


레이어 1만 선택하고 렌더링 한 결과 입니다.

interior_3p.blend


반응형

'Blender > Lighting & Rende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업 화면(Screen)과 장면(Scene) 설정  (0) 2014.04.23
인테리어 - 천장 조명  (0) 2014.04.09
인테리어  (0) 2014.03.26
메테리얼 추가하기  (0) 2014.03.12
메테리얼  (0) 2014.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