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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Machines

Steampunk 우주선 - UV mapping

by Alnilam 2014. 4. 5.

우주선 표면에 텍스처를 추가 해 보겠습니다.

텍스처는 블렌더 텍스처 타입( cloud, wood, noise 등 )에 따라 절차(procedural)에 의해 생성 하여 만드는 procedural 텍스처와  이미지를 가져다 사용하는 이미지 텍스처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우주선에는 이미지 텍스처를 사용할 것입니다. 이미지 텍스처를 사용할 때 사용할 이미지의 어떤 부분이 우주선 표면의 어디에 사용할지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데 이 정보가 UV mapping 정보 입니다. UV매핑을 사용하면 다른 렌더러에서도 UV정보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에 있습니다. 


UV 매핑 정보의 편집은 모델링을 완전히 맞힌 후에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UV 매핑을 편집 후 오브젝트의 메쉬를 편집 하면 UV 매핑 정보와 오브젝트 정보가 상이 하여 UV 매핑을 다시해 주어야 합니다.


UV 매핑 편집 방법은 오브젝트 메쉬를 평편에 펼친(unwrap) 후 이미지로 저장 합니다. 저장된 이미지를 GIMP나 포토샵 같은 2D 편집 프로그램에서 편집 한 후 블렌더로 다시 가져와 메테리얼의 텍스처의 UV 매핑 이미지로 사용 합니다. ( UV 이미지만 펼쳐서 편집하면 끝이 아니라 반드시 메테리얼의 UV 매핑 텍스처를 추가해 주어야 렌더링시 텍스처 이미지가 보입니다.)


펼치는 방법에 따라 자동으로 펼치는 방법과 수동을 펼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동으로 펼치는 경우 설정에 따라 블렌더가 자동으로 펼쳐 주지만 수동으로 펼치는 경우 펼쳐질 때 터지는 부분인 이음매(seam)을 수동으로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여기서는 자동으로 펼치는 방법을 사용하여 UV 매핑을 편집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화면 하단의 Timeline 창을 UV/Image Editor 창으로 변경 합니다.


UV/Image Editor 창의 + 버튼 (Create a new image) 를 클릭하여 New Image 를 추가 합니다.

추가 할때 이름과 이미지 크기 배경색등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이름과 배경색만 흰색으로 변경 하였습니다.


이미지를 추가 후 3D 창에서 우주선을 선택하고 편집모드로 전환(TAB) 후 모두 선택(A) 합니다.

자동으로 펼치기 위해 UV Mapping(U) 에서 Smart UV Project를 선택 합니다. (수동으로 펼치는 경우   이음매(Seam)를 설정하고 Unwrap를 사용합니다.)


Smart UV Project 설정 창에서 기본값을 사용하고 OK 버튼을 클릭 합니다. 설정에 따라 자동으로 펼쳐진 모양이 변경 됩니다.

제대로 펼쳐지지 않은 경우 설정을 변경하여 다시 펼칠 수 있습니다.


OK 버튼을 클릭 하면 UV/Image Editor 창에 펼쳐진 그림이 생성 됩니다.


펼쳐진 이미지가 오브젝트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확인 하려면 3D 창의 Viewport Shading 에서 Texture를 선택 합니다.


배경이 흰색이라 구분이 안되므로 Grid 배경을 추가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UV/Image Editor 창의 + 버튼을 클릭 하고 이번에는  Generated Type에서 Colored Grid 를 선택 하여 steampunk_grid 이미지를 추가 해줍니다.


Colored grid 배경을 사용하여 잘 못 펼쳐진 부분을 확인 하여 펼친 그림을 편집 합니다.


UV/Image Editor 의 메뉴의 UVs-> Export UV Layout 를 사용하여 펼쳐진  이미지를 streampunk_uv.png  로 저장 합니다.



다음은 저장된 펼쳐진 그림입니다. 이 이미지 파일을 사용하여 외부 2D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바탕을 색칠 해 줍니다. 

색칠 하는 작업은 또 다른 내공이 필요해 보이니 여기서는 생략 하고 로고만 하나 붙여 봤습니다 ^^;


편집 후 메테리얼의 이미지 텍스처에 적용 합니다.

텍스처의 Mapping 탭에 Coordinates UV 로 설정하고  Image 탭의  Image 를 저장한 이미지를 불러와 사용 합니다.

텍스처 이미지는 블렌더 파일에 포함 되지 않음에 유의 합니다. 이동 할 때 이미지 파일을 같이 이동 해야 합니다.

블렌더 파일에 포함 시킬 수도 있는데 UV/Image Editor 메뉴의 Image->Pack Image를 사용하면 이미지 파일이 블렌더 파일에 포함 됩니다.

steampunk2.blend



렌더링 결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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