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총에 이어 두 번째 머신 우주선 모델링 입니다.
점과 선을 잡아 늘려 (extrude) 모델링 하는 방법을 사용 합니다.
먼저 평면(Plane)를 추가 (Shift+A) 하고 Y 축으로 4 번 잡아 늘려 준 후 끝에 두 면을 Z 축으로 약간 위로 이동 하였습니다.
Z 축으로 올린 모서리와 아래 모서리가 이루는 삼각 지점의 점들을 선택하고 F 키를 사용하여 면을 추가 합니다.
L 자 형태로 모서리를 선택 하고 Z 축 아래로 4 번 잡아 늘려 줍니다.
잡아 늘린 면의 L자 모서리들을 계단 형태가 되도록 각각 확대(S) 합니다.
그리고 날개를 만들기 위해 좌측 모서리를 선택하고 4 번 잡아 늘려 줍니다.
날개 끝과 중간의 모서리 들을 선택해 날개 형태를 만들어 주고 그림 처럼 사각 영역을 선택 하고 Z 축으로 이동 시켜 엔진이 들어간 자리를 만듭니다.
앞쪽 모서리를 선택하고 2 번 잡아 늘리고 형태를 잡아 준 후 점들을 선택 해서 면을 추가(F) 합니다.
날개 옆의 한 모서리를 선택하여 Z 축으로 한 번 잡아 늘려 준 후 옆의 모서리와 이루는 삼각형 면을 만들어 줍니다.
자석 모양 버튼(Snap during transform(Shift+TAB))과 옆의 Snap Element에서 점(edge)을 선택 하여 점 근처에서 자동으로 끝이 맞춰지는 기능을 활성화 합니다.
그림 처럼 아래 모서리들을 선택하고 끝에 맞추어 잡아 늘려 줍니다.
추가한 날개를 선택하고 복사(Shift+D) 후 Z축 으로 미러 (Ctrl+M , Z) 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자석 버튼을 사용하여 복사하여 미러 시킨 날개를 끝 점에 맞추어 이동 시킨 후 두 날개의 앞 모서리를 선택하고 면을 추가(F) 합니다.
그리고 Edge Loop(Ctrl+R) 를 사용하여 세로로 모서리를 추가하고 Y 축 앞으로 약간 이동 시킵니다.
엔진 부분의 면을 추가 합니다. ( 네 개의 점을 선택 하고 F 키 사용 면을 3개 추가)
추가한 면의 테두리만 선택 하고 잡아 늘린 후 취소 하고 축소 하여 이동(E->ESC->S->G) 하여 엔진 부분의 늘어간 부분을 만들어 줍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모서리를 선택하고 Z 축으로 약간 확대 해 줍니다.
뒤면 날개 모서리를 앞면 추가한 방식으로 추가 합니다.
뒤면 엔진 자리의 면을 추가 합니다.
앞면과 같은 방식으로 엔진의 들어간 부분을 만들어 줍니다.
날개 끝 모서리 점들을 선택하고 Space Bar ->Bridge Edge Loops 를 사용하여 면을 추가 합니다.
추가한 면에 Edge Loop(Ctrl+R)를 사용하여 모서리를 추가 합니다.
그림처럼 날개 옆면과 끝 면이 만나는 지점에 모서리를 먼저 추가(두 점을 선택 하고 F키 사용)하고 나서 두 삼각형 면을 추가(세 점을 선택 하고 F키 사용) 합니다.
아래 모서리를 선택하고 잡아 늘려 밑면을 만들어 줍니다.
엔진 위의 면을 선택하고 3번 Z축으로 잡아 늘려 준 후 그림 처럼 Edge Loop를 추가 합니다.
Edge Loop를 마지막 잡아 늘린 면에 추가 하면 가로로 분할 후 아래 그림처럼 면을 선택 하고 Snap(Shift+S)를 사용하여 커서를 면의 중심으로 이동 합니다. 이동 후 선택한 면은 삭제(X) 합니다.
커서 지점에 8각 원(Circle)를 추가 하고 90도 회전 후 원과 사각형이 이루는 면을 채워 줍니다. ( 4점 선택하고 F 키 사용)
원을 선택하고 잡아 늘리고 확대 축소 이동 하여 아래 그림 처럼 총을 만들어 줍니다.
뒤 쪽도 같은 방식으로 추가 합니다.
Snap(Shift+S)를 사용하여 커서를 오른쪽 끝 모서리로 이동 후 오브젝트 모드에서 Set Origin(Shift+Ctrl+Alt+C)를 사용하여 원점을 커서로 이동 합니다.
미러 모디파이어를 추가 합니다.
조종석 창문을 만들기 위해 아래 그림 처럼 모서리를 선택하고 복사(Shift+D)후 Separate(P) Selection 하여 선택한 부분을 분리 합니다.
분리한 모서리를 오브젝트 모드에서 선택 후 편집 모드로 전환 후 한 번 잡아 늘려 줍니다.
커서를 모서리 끝으로 이동 후 Tool Shelf(T) 의 Add 탭의 Spin를 사용하여 조종석을 만듭니다. (Steps 4, Angle -90)
그림 처럼 Edge Loop(Ctrl+R) 를 추가 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잡아 늘려 줍니다.
뒤면 엔진을 만들어 줍니다.
면들 선택 하고 잡아 늘리고 축소 한 후 다시 잡아 늘려 아래 그림처럼 만들어 줍니다.
면을 선택 하고 Bridge Edge Loops 을 사용하여 두 면을 이어 줍니다.
날개의 각도와 전체적인 모양을 다시 잡아 줍니다.
기본 모델링이 끝난 우주선입니다.
'Blender > Machin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eampunk 우주선 - UV mapping (0) | 2014.04.05 |
---|---|
Steampunk 우주선 - 와이어 모델링 (0) | 2014.03.28 |
레이저 건 4 (0) | 2014.03.07 |
레이저 건 3 (0) | 2014.02.28 |
레이저 건 2 (0) | 2014.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