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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Lighting & Rendering

메테리얼 추가하기

by Alnilam 2014. 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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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광이 설정된 세발 자전거에 메테리얼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bike_support 를 선택하고 메테리얼 속성창에서 Add New 버튼을 크릭 하여 메테리얼을 추가 합니다.


이름을 red_metal 로 변경하고 Diffuse 색상을 빨간색으로 변경합니다.

Specular 색상을 옅은 빨간색으로 변경하고 Type 를 Blinn 으로 변경합니다.

Hardness 를 200 으로 변경하여 Specular 크기를 자게 만듭니다.


Mirror 옵션을 활성화 하여 Reflectivity 값을 0.05, Depth 6, Gloss amount 값을 0.95 주었습니다.


Shift 키를 누를 상태에서 front_support, seat_support, bike_base 와 마지막으로 메테리얼을 추가한 bike_support를 선택 후 Ctrl+L 키를 사용하여 Make Links 에 Materials 를 선택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마지막 선택된 메테리얼로 모두 변경 됩니다.


타이어에 메테리얼을 추가 합니다.


Make Links Materials 를 사용하여 나머지 뒤 바퀴에도 적용합니다.


handle bar 를 선택하고 red_matal를 복사하여 grey_metal 메테리얼을 만들어 적용 합니다.

복사 방법은 red_metal 이름 옆에 숫자를 클릭 하면 같은 메테리얼 속성을 가지는 메테리얼이 복사 되어 추가 됩니다. 


복사되어 추가된 메테리얼의 색상을 흰색으로 변경하고 이름을 grey_metal 로 변경 하였습니다.

handle_bar, front_tire_supprt, left_pedal_bar, right_pedal_bar, front_wheel_rim, left_wheel_rim, right_wheel_rim 에 gray_metal 를 적용하였습니다.


페달에는 red_plastic 메테리얼을 만들어 추가 하였습니다.


나머지 메테리얼이 추가되지 않은 메쉬에 white_plastic를 만들어 추가 하였습니다.


 배경색을 설정하기 위해 World 속성창에서 Blender Sky 기능을 활성화 하고 천정(Zenith) 색상을 밝은 회색으로 변경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바닥면에 메테리얼을 추가하고 Shadow 탭의 Shadows Only 기능을 확성화 하여 렌더링 결과 그림자만 보이도록 했습니다.


렌더링 결과 입니다.

exterior_env_mat.bl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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