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FK Switcher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스위치를 사용하여 IK(Inverse Kinematics) 와 FK(Forward Kinematics) 모드의 효과를 조정 할 수 있습니다.
책에서 제공하는 다음 파일을 사용합니다.
파일을 열면 기본적으로 팔 메쉬에 아머튜어가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팔에 장착된 아머튜어는 녹색의 메쉬에 변형(Deform)을 주는 D_arm, D_forearm, D_hand
파란색의 IK_arm, IK_forearm, IK_hand
빨간색의 FK_arm, FK_forearm, FK_hand 이며
그리고 스위치를 담당하는 IK_FK_switcher 본이 장착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각 본들은 특정 방향으로만 움직이도록 잠겨 있습니다. ( Properties(N) -> Transform 탭의 Location, Rotation, Scale 숫자 옆의 열쇠 모양)
Pose 모드에서 녹색의 D_arm 를 선택 하면 우측 Bone Constrain 창에 미리 IK_arm과 FK_arm에 대한 copy rotation constrain 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IK_arm이나 FK_arm이 회전 하면 따라서 D_arm 이 Influence에 설정된 영향 만큼 회전 하게 되어 팔 메쉬가 변형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D_foreamr 과 D_hand 를 클릭해서 보면 D_arm과 같은 제한(constrain)이 설정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IK_FK_switcher 의 위치에 따라 Influence 값을 변화 시키기 위해 IK_arm Influence 버튼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사용하여 Add Driver를 추가 합니다.
추가 하면 버튼이 보라색으로 변경 되고 Graph Editor의 리스트 항목에 추가 됩니다.
Graph Editor의 Property (N) 창에서 Drivers 탭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 합니다.
Expr : var
Ob/Bon Armature IK_FK_switcher
Type : X Location
Space : Local Space
ERROR: Python auto-execution disabled 에러가 발생한 경우 User Preference -> File -> Auto Execution -> Auto Run Python Script 를 활성화 합니다. (주의 : 출처불명의 파일을 열 때는 이 옵션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IK_FK_switcher 의 위치를 이동(G) 하면 IK_arm의 Influence 수치가 변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Driver 를 복사하기 위해 Influence 의 오른쪽 클릭 하고 Copy Driver 를 선택 합니다.
복사한 Driver 를 FK_arm Influence 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사용하여 Paste Driver 버튼을 선택하여 붙여 넣습니다.
붙여 넣은 후 Expr: 값을 var 에서 1-var로 변경 합니다.
이제 스위치를 이동 하면 IK_arm 과 FK_arm의 Influence 값이 반대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찬 가지 방법으로 나머지 IK_arm 의 driver 를 복사하여 IK_forearm, IK_hand 에 붙여 넣고 FK_arm 의 driver를 FK_forearm, FK_hand에 붙여 넣습니다.
스위치를 옮기면 이에 따라 팔의 위치가 IK, FK 본으로 이동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IK, FK 스위치를 추가하여 스위치 모드에 따라 팔이 IK 모드 또는 FK 모드로 동작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001-IKFK-Switcher-complete.blend
'Blender > Character Ani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늘어나는 척추 만들기 (0) | 2014.03.11 |
---|---|
웨이트 페인팅 (0) | 2014.03.04 |
Shape key (0) | 2014.02.19 |
본 모양과 색상 변경 (0) | 2014.02.13 |
Virgilio Vasconcelos 의 홈페이지 (0) | 2014.0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