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 메쉬에 Shape key를 사용하여 팔을 오므리면 알통이 나오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Shape Key는 메쉬의 여러 모양을 메모리에 저장하여 넣었다가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하나의 메쉬에 여러 모양을 저장해 둘 수 있습니다.
저장된 모양을 사용하여 팔 아머튜어의 회전에 따라 메쉬의 모먕을 변경 하도록 연결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책에서 제공한 001-ShapeKeys.blend 파일을 열었을때의 이미지로 Arm_left 메쉬와 forearm 아머튜어(Armature)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좌측에 3D View 창이 오브젝트 모드로, 우측 위에는 Graph Editor창과 아래에 Properties 창이 위치 합니다.
Properties 창에서 Shape Keys 탭의 + 버튼을 두 번 눌러 Basis 와 Key1를 추가 한 후 Key1 이름을 Arm_Left 로 변경 하였습니다.
현재 두 Shape 키 값은 같으며 같은 모양이 저장 되어 있습니다.
Arm_Left의 메쉬 모양을 변경하기 위해 마우스 커스 부분의 핀 고정 버튼을 클릭 합니다.
3D view 창을 Oject Mode 에서 Sculpt Mode 로 변경 한 후 팔의 두께를 키웁니다.
메쉬 변경이 끝난 후 핀 고정 버튼을 다시 눌러 핀 고정을 풀어 주어야 합니다.
Arm_Left의 Value값이 0.0 인 경우 Basis 의 모양과 같습니다.
마우스 커서 부분의 Value 값을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고 드레그 하여 값을 변경 하면 팔의 두께가 변경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Value가 0.498로 Basis와 변형된 모양의 중간의 팔 두께를 가집니다.
Value 값이 1.0 일 때로 변형 했을 때 모양으로 Arm_Left 에 저장된 메쉬 모양입니다.
Value값이 증가함에 따라 메쉬 모양이 Basis 에서 Arm_Left 로 변경되어 팔 두께가 두거워지는 것을 확인 합니다.
forearm 아머튜어의 회전에 따라 Shape Key의 값이 자동을 변경되도록 연결하기 위해 Arm_Left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Add Driver를 선택합니다.
Add Driver를 선택하면 Value값의 배경이 분홍색으로 변경 됩니다.
그리고 Graph Editor 창의 좌측에 Key가 추가 된것을 확인 합니다.
Key를 클릭하면 우측에 Drivers 탭이 표시됩니다.
이 때 "ERROR: Python auto-execution disabled"라는 에러 메시지가 발생 하였습니다.
ERROR를 수정하려면 Bledner User Preferences 에서 "Auto Run Python Scripts"기능을 켜줍니다.
이 기능은 출처을 알 수 없는 Blender 파일을 열 때는 항상 off 시켜 두어야 합니다. blender 파일 내에 악성 python script를 넣어 배포 하는 경우 파일을 열때 자동으로 실행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pr: 에 var 이라고 입력 합니다.
Ob/Bone 우측을 클릭 하고 Armature를 선택 합니다.
Bone 은 forearm를 선택하여 Arm_Left Shape Key를 Driver 하는 주체가 foreamr 아머튜어가 되도록 합니다.
Type 은 X Rotation를 선택 하여 팔을 회전 하면 Shape Key의 값이 변경되도록 합니다.
Space는 Local Space를 선택합니다.
이 상테에서 3D view 창의 forearm 아머튜어를 클릭하여 Pose 모드에서 팔목을 회전하면 회전값에 따라 팔의 두께가 변경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Modifier 탭의 Add Modifier를 클릭 하고 Generator를 추가 합니다.
수식의 0.0 값을 -1 로 변경하여 변형이 늦게 되는 것을 보정합니다.
아래 세 이미지는 팔목의 회전각에 따라 Arm_Left의 Shape Key값이 자동으로 변경되면서 팔뚝의 두께가 변경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Time Line에서 Key frame를 추가하여 동영상을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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