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테리얼의 설정값을 애니메이션 하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블렌더는 오브젝트에 대한 에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메테리얼 속성에 대한 값을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할 수 있습니다.
재질 애니메이션은 마른 벽이 비가 오면서 벽이 어두워진다거나 TV 화면, 자동차에 반사되는 배경 같은 많은 부분에 사용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기본 큐브 오브젝트에 cloud 텍스처를 추가 하고 Z 매핑값에 키프레임을 추가하여 텍스쳐가 시간에 따라 위로 이동하는 에니메이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블렌더를 시작 했을 때 기본으로 추가 되어 있는 큐브 오브젝트에 메테리얼을 추가하여 이름을 'ani-mat-01'로 변경 하고 다른 설정을 기본값을 그대로 사용 합니다.
메테리얼 버튼 옆의 체크 무늬의 Texture 버튼을 클릭하고 이름을 'clouds'로 변경하고 Type를 Clouds 를 선택 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Basis size 0.5, Depth 3을 설정합니다.
Influence 탭의 Diffuse Color: 1.0, Blender Multiply 색상을 검은 색으로 설정 합니다.
그리고 Plane 오브젝트를 바닥에 Hemi 조명을 좌측에 추가 하였습니다.
현재 까지의 작업을 다음에 쓰기 위해 animated-material-02.blend 파일로 저장해 둡니다.
시계모양 타임라인창에서 End: 값을 250에서 100으로 변경합니다. 이 값은 에니메이션 프레임의 마지막 번호를 의미 합니다.
타임라인의 0, 20, 40, .. 값은 프레임 번호를 의미 하며 녹색 수직 라인은 현재 프렘임 번호를 의미 합니다. 이 수직바를 마우스를 사용하여 원하는 프레임 번호로 옮길 수 있습니다. 그러면 3D 뷰 화면의 좌측 하단의 괄호안에 현재 프레임 번호가 표시 됩니다.
텍스처 속성의 Mapping 탭의 Offset Z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오른쪽 클릭하여 Insert Keyframes을 선택하여 현재 프렘임 번호 1 에 keyframe을 추가 합니다.
키 프레임이 추가되면 Offset 속성값은 에니에이션에 사용되고 노란색으로 변경 됩니다.
타임라인의 커서를 100에 위치 하고 텍스처의 Offset 값을 -1로 변경 후 같은 방법으로 오른쪽 클릭하여 Insert Keyframes를 실행합니다.
1 프레임과 100프레임에 키프레임을 추가 하면 중간 프레임값들은 자동으로 블렌더가 계산하여 48 frame에서 Z Offset값이 -0.46655 가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와 달리 텍스쳐 에니메이션은 렌더링을 해야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모양의 속성창에서 이미지 Resolution과 Output 출력 형식을 원하는 값으로 변경 합니다.
Animation 버튼을 클릭 하여 1 에서 100 프레임을 렌더링 합니다.
렌더링이 끝나면 Play 버튼을 클릭하여 결과를 확인 합니다.
Influence 색상을 검정색으로 한 결과입니다.
Influence 색상을 빨간색으로 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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