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세 이미지를 이용하여 세월에 풍화되어 녹슬고 더러워진 구리판으로 이루어진 지붕 재질을 만듭니다.
첫번째 이미지는 재질의 질감의 형태를 두 번째 이미지는 재질의 융기(bump)를 마지막 이미지는 빛의 반사(specular)를 표현하는데 사용됩니다.
plating.png plating-bump-1.png plating-spec-pos.png
지봉 메쉬에 메테리얼을 새로 추가 하고 Diffuse와 Specular 를 설정 후 texture 추가에 따른 결과를 렌더링 하였습니다.
아래 렌더링 이미지의 자막은 사용된 texture의 이름입니다.
color-map : plating.png 이미지를 이미지 텍스쳐로 사용하여 X축 세번, Y축으로 두 번 반복하여 Tube형태로 맵핑하여 만들었습니다.
plate-bumps : platig-bump-2.png 이미지를 이미지 텍스쳐로 사용하여 구리판의 요철이 도드라지게 만들었습니다.
beaten-bumps : 구리판이 붕화된 것을 표현하기 위해 cloud type의 텍스쳐를 추가 하였습니다.
specular-bump : plating-spec-pos.png 를 이미지 텍스쳐로 사용하였으며 Influence 탭에 Specular/Intensity 설정을 1.0 Hardness 를 0.5로 설정하여 빛에 반사되는 재질을 만들었습니다.
blend and oxidization : 구리판이 산화된것을 표현하기 위해 blend type의 텍스쳐와 plating-spec-pos.png 를 사용한 이미지 텍스쳐에 녹색를 사용하여 산화된 것을 표현 했습니다.
dirt-streaks : 마직막으로 cloud type의 텍스쳐를 추가 하여 구리가 오염된 것을 표현 했습니다. 책에서 사용된 색상 값은 RGB(0.96, 1.0, 0.96) 인데 렌더링 결과가 별 차이가 없어 색상을 RED로 변경하여 렌더링 하였습니다.
color-map plate-bumps beaten-bumps
specular-bump blend and oxidization dirt-strea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