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는 돌이나 바위에 대한 재질을 만들었으나 책의 2장 부터는 인공물에 대한 재질에 대하여 다릅니다.
그 첫 번째로 슬레이트 지붕입니다.
GIMP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260x420 픽셀 크기의 슬레이트 타일로 사용할 이미지 텍스쳐 파일을 만듭니다. ( 아래 그림 slate-tile.png)
Slate-tile.png
Mesh-> Plane 오브젝트에 material를 추가 하고 texture를 위에서 만든 이미지를 사용하여 렌더링 했습니다.
텍스쳐 옵션에 mapping repeat X를 9, Y를 6으로 설정하여 반복되게 하였고 Normal값을 -5을 주어 검정 라인 부분이 파인것 처럼 되었습니다. 자세한 설정은 첨부 파일을 참조합니다. ( slate-tile texture)
매끄러운 기와 테두리가 세월이 흘러 거칠어진 것을 표현하기 위해 "age-cloudes" 라는 이름의 clouds texture를 이미지 타일 테스쳐 위에 추가 하였습니다. 옵션에 normal값과 warp 값을 각각 2.0 과 0.005 를 주었습니다. warp 옵션의 값에 따라 두번째 이미지 테스쳐의 떼두리 사이로 clouds 텍스쳐가 올라오는 정도를 조정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풍화에 위한 지붕의 침식을 표현하기 위해 slate-root 메테리얼을 삭제하고 slate-stains 이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메테리얼을 추가 합니다. 텍스쳐에 기존에 만들었던 slate-tile를 추가 하고 새로 DistNoise와 Musgrave라는 텍스쳐를 이름으로 추가 하여 렌더링 했습니다.
이번에 위에서 만든 두 메테리얼을 합쳐서 하나의 메테리얼로 만들기 위해 노드 에디터에서 slate-stains 메테리얼을 추가하고 Mix 의 Multiply 를 사용하여 slate-roof 메테리얼과 합성하여 렌더링 했습니다.
참고로 이 글에 사용된 블렌더 파일은 Packet 출판사 홈페이지에서 받아 렌더링 하였습니다.
직접 책만 보고 만들어 올리다보니 결과가 책과 차이나는 경우가 있어 책에 있는 블렌더 파일을 사용하여 렌더링 하였습니다.
각 챕터의 블렌더 파일은 다음 링크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