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ender/Character Animation

격자(Lattice)를 사용한 얼굴 제어

by Alnilam 2014. 6. 10.

격자(Lattice)를 사용하여 얼굴을 제어 하는 방법입니다.


004-Lattice.blend


004-Lattice.blend 파일을 열어 아래 그림과 같이 격자를 추가 (Shift A -> Lacttice) 하고 격자 속성에서 UVW 값을 변경 하고 얼굴 크기에 맞게 수정 하였습니다.


격자 모디파이어가 얼굴 전체에 영향을 주지 않고 주어진 Vertec Groups 에만 영향을 주도록 Face 라는 이름으로 Vertex Groups 를 추가 합니다.

얼굴을 선택 하고 Weight Paint 모드로 전환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얼굴 전체가 파란색으로 웨이트 값이 0 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Vertex Groups 에 Face 가 선택된 상태에서 원 모양의 브러쉬를 사용하여 눈과 코 부분을 제외한 얼굴 앞면을 빨간색( 웨이트값 1.0) 으로 칠해 줍니다.


오브젝트 모드에서 얼굴이 선택 된 상태에서 Lattice Modifier를 추가 하고 Object는 추가한 Lattice를 그리고 Vertex Group는 Face를 선택 합니다.

이 상태에서 Lattic를 선택하고 편집모드에서 Latttic의 격자점을 움직이면 얼굴 모양이 변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격자점을 아머튜어의 본으로 제어 하기 위해 이마 부분에 Eyebrows_Center 라는 이름으로 본을 추가 합니다.

그리고 Display 탭에서 Custorm Shae를 Otto_Shape_Multi를 선택 해 줍니다. 그러면 본 모양이 아래 그림처럼 십자 모양으로 변경 됩니다.


격자를 선택하고 Hook Modifier를 추가 합니다.

Object 를 Otto_Armature의 Bone를 위에서 추가한 Eyebrows_Center를 선택 합니다.


격자가 선택된 상태에서 편집모드로 전환 후 격자점을 선택하고 Assign 버튼과 Reset 버튼을 한 번씩 눌러 줍니다.


Pose 모드에서 Bone를 움직이면 격자가 따라 움직이면서 얼굴 표정이 변경 되는 것을 확인 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Hook 를 얼굴 위쪽과 아래 쪽에 추가 하고 입을 중심으로 위와 아래에 격자와 Hook를 추가 하였습니다.


004-Lattice-complete.blend


'Blender > Character Ani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Face rigging  (0) 2014.05.20
동공 리깅  (0) 2014.04.29
눈꺼풀 리깅  (0) 2014.04.22
눈동자 리깅  (0) 2014.04.08
목과 머리 제어  (0) 2014.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