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Window 메뉴의 Make Screencast (Alt F3) 기능을 사용하여 얼굴 리깅 방법을 만들어 봤습니다.
먼저 책에서 제공한 파일을 사용 하였습니다. 이 파일을 열면 기본 얼굴이 모델링 되어 있습니다.
파일을 연 후 Shape Keys 를 + 버튼을 사용하여 Basis 와 Mouth_CornerUp.L를 추가 합니다.
Mouth_CornerUp.L 키를 선택하고 3D View 창을 편집 모드로 전환 후 G->O 키를 사용하여 입꼬리를 올립니다.
오브젝트 모드로 다시 전환 후 Value 값 위에서 마우스를 드래그 하여 값의 변경에 따른 입꼬리가 변화는 것을 확인 후 값을 1 로 설정 합니다.
Shape Key의 역삼각형 버튼을 눌러 New Shape from Mix를 사용하여 Mouth_CornerUp.R를 만든 후 Mirror Shape Key를 사용하여 오른쪽 입꼬리가 올라가도록 만듭니다.
같은 방법으로 Shape key 들을 추가 하고 동작을 확인 합니다.
Shape Key의 Value 에 Key Frame 를 추가 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도 있지만 Shape 키에 Driver 를 추가 하여 추가된 Driver의 아머튜어를 움직여서 Shape Key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Mouth_Cornel.L 아머튜어의 경우 X 와 Y Location에 따라 Mouth_cornerUp.L, Mouth_cornerDown.L, Mouth_cornerSide.L Shape Key를 제어 할 수 있습니다.
Driver 추가는 Shape Key의 Value 위에서 마우스 우측 클릭 하여 나온 메뉴에서 Add Driver를 선택 하며 Driver 가 추가 되면 Value값의 바탕색이 보라색으로 변경 됩니다.
추가된 Driver는 화면 우측 아래 Graph Editor 창에서 설정 합니다. 추가된 Shape Key는 Graph Editor 창의 좌측 트리에 추가 됩니다.
추가된 Shape Key를 선택 후 T(Tool Shelf)에서 적당한 Expr 값을 설정 하고 Ob/Bone의 사용할 Bone를 선택하고 Type에 Location , Space에 Local Space를 설정 합니다.
설정 후 Pose mode 에서 아머튜어의 위치를 이동 하면 그에 해당하는 Shape Key 의 Value 값이 변경되어 표정이 바뀝니다.
그리고 아머튜어 본의 움직임 범위를 Limit Location constrain를 사용하여 제한 할 수 있습니다.
각 Shape Key에 Driver를 추가 완료 후 아머튜어를 사용하여 표정을 변경하는 결과 영상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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