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은 장면의 실제 감을 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무리 모델링과 메테리얼과 테스처를 잘 표현 해도 조명을 잘 설치 하지 않으면 인테리어 장면의 실감이 떨어집니다. 인테리어 장면에 사용되는 조명에 대해 다루기 전에 블렌더 조명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블렌더에서 제공되는 조명 (Lapms)은 Points, Sun, Spot, Hemi, Area 5가지 입니다.
각 조명의 특징은 다음 글을 참조 합니다.
2014/02/07 - [Blender/Lighting & Rendering] - 조명
모든 조명의 공통적인 설정은 에너지(Energy), 거리(Distance), 색상(color) 등이 있습니다.
이런 설정은 조명을 선택하고 Lamp 속성에서 설정 합니다.
에너지(Energy)
조명의 에너지는 조명의 강도를 결정 합니다. 값이 클수록 장면이 밝게 렌더링 되며 장면의 스케일에 따라 적당한 값을 사용해야 합니다.
거리(Distance)
조명의 도달 거리를 설정 합니다. 같은 조명의 에너지에서 도달 거리가 길수록 조명의 밝기는 줄어 듭니다. 에너지가 작아도 도달 거리가 짧으면 밝게 표현 됩니다.
색상(Color)
가장 간단하면서도 복잡한 것이 조명의 색상입니다. 각 조명의 설정에서 색상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흰색 조명을 가장 많이 사용하며 조명의 색상에 따라 따뜻하거나 차가운 장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뜻한 색상: 빨강, 주황, 노란
차가운 색상: 파랑, 녹색, 보라
자연적인(Natural) 색상 : 회색, 흰색, 검정
그 밖의 설정
레이어(Layer)
이 버튼이 활성화 되면 조명이 있는 레이어의 오브젝트에만 조명이 비치게 됩니다.
네가티브(Negative)
음의 에너지 값을 가지게 되어 비춰는 장면이 어두워 집니다.
No Diffuse
빛이 퍼지는 부분(Diffuse)이 표현 되지 않습니다.
다음 이미지는 Diffuse가 제거되고 빛이 반사되는 부분(Specular) 만 사용하여 렌더링한 것입니다.
No Specular
빛이 반사되는 부분(Specular)이 표현 되지 않습니다.
다음 이미지는 Specular가 제거되고 Diffuse 만 사용하여 렌더링한 것입니다.
'Blender > Architec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물내 조명 설치 (1) | 2014.06.13 |
---|---|
외부 조명에 따른 효과 (0) | 2014.05.22 |
UV Mapping - Layout Editing (0) | 2014.04.10 |
UV Mapping (0) | 2014.03.27 |
텍스처(Texture) (0) | 2014.0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