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처는 물체 표면의 무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닥의 대리석 모양이나 벽면의 벽지의 패턴을 표현하기 위해 반복 되는 무늬의 사진을 찍어 오브젝트에 입힐 수 있습니다.
이 때 텍스처 도구를 사용하여 만듭니다. 블렌더에서는 텍스처로 이미지 뿐만 아니라 많은 종류의 텍스처 타입을 제공 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이미지 텍스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http://www.cgtextures.com/ - 분류별로 많은 양의 이미지 텍스처를 제공 하지만 가입을 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 http://blender-archi.tuxfamily.org/Textures - 가입을 하지 않고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텍스처 추가
텍스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오브젝트에 메테리얼을 추가 하고 이 메테리얼에 텍스처가 추가 됩니다.
텍스처 버튼은 메테리얼 버튼 옆에 있으며 하나의 메테리얼에 여러개의 텍스처를 슬럿에 추가 하여 혼합 할 수 있습니다.
슬럿은 아래 그림에서 텍스처 아이콘이 세로로 리스트 되어 있는 부분을 말하는데 추가 하려는 슬럿을 선택하고 New 버튼을 사용하여 메테리얼에 텍스처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슬럿 리스트에서 이름 옆에 체크 버튼을 사용하여 텍스처를 활성화 하거나 비 활성화 할 수 있으며 우측의 위 아래 화살표를 사용하여 텍스처의 순서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슬럿 리스트 상자 아래에 현재 선택한 텍스처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텍스처의 이름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이름 앞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만들었던 텍스처들이 리스트로 표시됩니다.
이름 옆의 F 버튼을 활성화 하면 이 텍스처가 사용 되지 않아도 저장 할때 blender 파일에 같이 저장 합니다. ( 비활성화 되고 텍스처를 사용한 곳이 없으면 저장 후 다시 블렌더 파일을 열면 텍스처는 저장 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라집니다.)
+버튼은 텍스처 복사 버튼이고 , X 버튼은 삭제 버튼입니다. 삭제해도 텍스처 리스트엔 남아 있지만 사용하지 않은 경우 저장 할 때 제외 됩니다.Type 옆의 리스트 버튼에서 텍스처 타입을 변경 할 수 있으며 지원하는 텍스처 타입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아래 그림은 세가지 타입의 텍스처를 추가 하고 슬럿에서 각 텍스처를 선택했을 때의 이미지 입니다.
각각의 텍스처가 혼합되어 Preview 창에 표시 됩니다.
Both를 선택 하여 미리보기(Preview) 창의 좌측에 텍스처(Texture), 우측에 메테리얼(Material) 이 표시 되었습니다. 바로 옆의 세로로 나열된 버튼을 사용하여 메테리얼 미리보기 방식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Show Alpha 버튼은 텍스처 미리보기의 바탕을 투명하게 보여 줍니다.
아래 설정 탭들이 있으며 Colors, Mapping, Influence, Custom Properties 는 공통적이지만 텍스처 타입에 따라 구성이 변경 됩니다.
색상(Colors)
RGB Multiply RGB는 텍스처의 색상 RGB 성분을 밝게 하여 색조(tint)를 변경 합니다.
Adjust: 는 텍스처의 명도( Brightness), 명암대비(Contrast) , 채도(Saturation) 를 조정합니다.
색상 탭의 Ramp 옵션은 텍스처의 색상을 단색이 아닌 여러 색으로 설정 하는 기능입니다.
Ramp 옵션을 활성화 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추가 설정이 보이게 됩니다.
Add 버튼을 사용하여 색상을 추가 하고 Pos 슬라이더를 사용하여 칼라 바에서 색상의 위치를 변경 합니다.
맵핑(Mapping)
맵핑탭은 텍스처의 위치와 크기를 변경하여 맵핑 하는 방법을 설정 합니다.
Coordinates 의 종류는 Global, Object, Generated, UV, Strand/Particle, Sticky, Window, Normal, Reflection, Stress, Tangent 입니다.
Projection의 종류에는 Flat, Cube, Tube, Sphere 가 있습니다.
X,Y, Z 옵션은 축 방향을 설정 하며 Offset는 텍스처의 위치 옵셋을 Size는 크기를 변경 합니다.
Influence 탭은 메테리얼이 Surface/Wire, Voluem, Halo 에 따라 상이 합니다.
다음은 메테리얼이 Surface나 Wire인 경우 설정입니다.
다음은 각 각 Volume 메테리얼과 Halo 메테리얼 일 때의 Influence 설정 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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