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ender/Lighting & Rendering

3점 조명 설치 방법

by Alnilam 2014. 2. 20.


책에서 제공한 자전거 모델을 사용하여 3점 조명을 설치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3점 조명은 주광(Key Light), 보조광(Fill Light) 그리고 역광(Backlight)을 말합니다.


조명을 설치 하지 않고 렌더링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윤곽만 표시됩니다.


먼저 주광으로 Sun Lamp를 설치 합니다. (Shift+A -> Lamp -> Sun )


주광에 의해 자전거에 빛이 반사되어 자전거가 제대로 보입니다.


위치를 카에라 옆으로 이동하고 Lamp 의 색상을 변경합니다.


조명의 색상을 변경하여 자전거와 바닥 면의 색상이 변경되었습니다.


주광 Sun Lamp 에 위한 그림자를 추가 하기 위해 Ray Shadow 버튼을 클릭하고 렌더링 한 결과 입니다.


보조광을 Hemi Lamp를 사용하여 주광의 맞은 편에 설치 합니다.

빛의 세기(Energy)값을 0.5로 줄여 줍니다.


보조광 설치 하여 렌더링 결과 입니다. 주광이 못 비치는 어두운 부분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자전거 뒤쪽에 Sun Lamp를 사용하여 역광을 설치합니다. 그림자(Shadow)  옵션은 No Shadow를 사용하여 이 조명에 의한 그림자를 만들지 않습니다.


역광을 추가 하고 렌더링 한 결과입니다.



자전거가 조명에 의해 너무 밝은 부분이 있어 조명의 위치를 약간 변경 하여 보았습니다.


렌더링 결과 밝은 부분이 줄어 들었습니다.



exterior.blend


'Blender > Lighting & Rende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테리얼  (0) 2014.03.05
주변광(Ambient Lighting)  (0) 2014.02.26
렌더링 (Rendering)  (0) 2014.02.18
3점 조명  (0) 2014.02.12
조명  (0) 2014.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