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조명 (Lamp)
블렌더에서 조명을 추가 하려면 Add 메뉴(Shift+A)에서 Lamp를 선택하여 쓰고자 하는 조명을 선택 하면 됩니다.
블렌더 조명은 공통적으로 조명 빛의 색상과 강도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조명에 따라 방향성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으며 Hemi 조명은 그림자가 없습니다.
지원하는 조명 종류와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Point
블렌더를 처음 시작 할 때 화면에 포함된 조명입니다. 빛이 같은 양으로 조명을 중심으로 모든 방향으로 비춥니다.
조명과 물체에 빛이 닿는 거리가 증가 할 수록 빛이 감소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도 빛과 직선 거리로 제일 가까운 조명 아래가 제일 밝고 주변으로 갈수록 빛이 약해집니다.
Energy 값에 따라 빛의 세기를 조정 할 수 있습니다.
No Shadow 옵션은 그림자를 만들지 않습니다.
Sun
태양과 같이 원거리에서 빛이 비치는 것과 같습니다.
거리에 상관 없이 Energy에 설정한 값으로 빛이 비춥니다.
방향성을 가지며 빛의 방향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Spot
실제 스튜디오의 스팟 조명과 같은 특성을 가집니다.
조명을 회전 하여 빛의 방향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빛이 비추는 영역의 크기도 Spot Shape의 Size의 각도를 변경하여 설정 할 수 있고 Blend 값을 변경하여 빛이 비추는 경계를 부드럽게 할 수 있습니다.
Buffer Shadow 기능은 Ray Shadow 보다 그림자를 부드럽게 보이게 합니다.
Hemi
빛이 반구형(hemispherical)으로 한 방향으로 비춥니다.
조명을 회전하여 방향을 변경 할 수 있으며, 그림자가 없습니다.
이 조명은 오래된 카메라의 플레쉬 조명과 같은 특성을 가집니다.
Sun 조명과 같이 빛의 방향은 조명의 회전 값에만 영향을 받으며 조명의 위치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Area
다른 조명들은 빛이 하나의 점에서 비추는 것에 비해 Area 조명은 여러 점에서 비추어 그림자가 부드럽습니다. 하지만 여러 점에 나오는 빛을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렌더링 시간이 다른 조명에 비해 오래 걸립니다.
빛의 강도(Energy), 거리 (Distance), Gamma 값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Area Shape의 Square Size 값으로 조명의 정사각형 크기를 변경 할 수 있고 Rectangle은 X와 Y 값을 변경하여 조명의 사각형 크기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Spot 조명 색상을 빨간색으로 했을 때입니다.
파란색 큐브가 조명 색상에 위해 원래 색이 변경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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