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ender/Character Animation

블렌더 애니메이션

by Alnilam 2014. 2. 3.


블렌더에서 만든 거의 모든 물체들은 애니메이션이 가능 합니다.

이동하거나 회전 확대등과 같은 기본적인 것부터 물체의 충돌, 유체, 천, 연기등과 같은 물리적 특성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는 Properties 상자의 Physics 탭에서 지원하는 물리 시뮬레이션 도구 들입니다.  대부분 사용해 보질 않아서 자세한 기능은 더 공부해야 알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뮬레이션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도 간단한 애니메이션은 오브젝트 모드에서 이동(G 키) 회전(R 키) 확대(S 키)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블렌더 하단에  아래 그림과 같은 'TImeline'이라는 창이 있습니다. 창의 녹색 라인이 현재 시점을 나타내고 아래의 숫자들은 프레임 번호 입니다. 프레임(frame)은 애니메이션의 한 장면을 의미 하면 '3D View' 창 하단의 오브젝트 이름 앞 괄호 안에 표시 됩니다.



이 창의 빨간 녹화 버튼을 누르고 녹색 라인을 원하는 프레임 번호에 놓은 후 물체을 이동, 회전, 확대하면 그 시점에 키프레임(keyframe) 이 추가 되고 노란 라인으로 표시 됩니다. 

이렇게 원하는 프레임에 물체을 이동하거나 회전 한 후 삼각형 재생 버튼을 누르면 keyframe간 이동이나 확대 회전은 자동으로 계산 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줍니다.

기본적인 움직임을 만든 후 미세한 조정은 'Graph Editor' 창에서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정육면체를 이동, 회전 그리고 확대 만을 사용하여 만든 간단한 애니메이션입니다. 

grs_animation.blend




'Blender > Character Ani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Shape key  (0) 2014.02.19
본 모양과 색상 변경  (0) 2014.02.13
Virgilio Vasconcelos 의 홈페이지  (0) 2014.02.05
꼬리 애니메이션  (0) 2014.02.04
캐릭터 애니메이션  (0) 201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