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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에서 만든 거의 모든 물체들은 애니메이션이 가능 합니다.
이동하거나 회전 확대등과 같은 기본적인 것부터 물체의 충돌, 유체, 천, 연기등과 같은 물리적 특성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는 Properties 상자의 Physics 탭에서 지원하는 물리 시뮬레이션 도구 들입니다. 대부분 사용해 보질 않아서 자세한 기능은 더 공부해야 알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뮬레이션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도 간단한 애니메이션은 오브젝트 모드에서 이동(G 키) 회전(R 키) 확대(S 키)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블렌더 하단에 아래 그림과 같은 'TImeline'이라는 창이 있습니다. 창의 녹색 라인이 현재 시점을 나타내고 아래의 숫자들은 프레임 번호 입니다. 프레임(frame)은 애니메이션의 한 장면을 의미 하면 '3D View' 창 하단의 오브젝트 이름 앞 괄호 안에 표시 됩니다.
이 창의 빨간 녹화 버튼을 누르고 녹색 라인을 원하는 프레임 번호에 놓은 후 물체을 이동, 회전, 확대하면 그 시점에 키프레임(keyframe) 이 추가 되고 노란 라인으로 표시 됩니다.
이렇게 원하는 프레임에 물체을 이동하거나 회전 한 후 삼각형 재생 버튼을 누르면 keyframe간 이동이나 확대 회전은 자동으로 계산 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줍니다.
기본적인 움직임을 만든 후 미세한 조정은 'Graph Editor' 창에서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정육면체를 이동, 회전 그리고 확대 만을 사용하여 만든 간단한 애니메이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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