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벨 모디파이어는 사실 우리 말로 "모따기" 입니다.
모따기는 인테리어나 건축에서 많이 쓰이는 말이니 여기서도 베벨 모디파이어와 모따기를 혼용 하여 사용하겠습니다.
모따기는 말 그대로 아래 그림처럼 모서리를 따내는 것을 말합니다.
다음은 모따기 설정 창입니다.
1. 폭(Width)
넓이 보다는 폭이 맞을 것 같네요. 모따기를 얼만큰 할지를 설정 합니다. BU(블렌더 단위)를 사용하는 경우 0 에서 1의 값을 가지지만 시스템 단위를 미터나 인치를 사용하는 경우 값의 범위가 달라집니다. (자세한 사항은 wiki 메뉴얼 참조)
wiki 문서에는 언급이 되어 있지 않은데 1 보다 큰 값을 설정 하고 위 설정 창에는 나와 있지 않은 클램프 오버랩(Clamp Overlap) 옵션을 끄면 모딴 부분이 오브젝트 밖으로 나와 겹쳐져서 특이한 모양이 만들어 집니다. 클램프 오버랩을 켜면 밖으로 켭쳐 나오지 않습니다.
2. 버텍스 만(Only Vertices)
아래 그림처럼 꼭지점 부부만 모따기가 되고 모서리는 모따기가 되지 않습니다.
3. 부분(Segments)
모딴 부분을 설정한 수 만큰 곡면으로 분할 합니다. 분할을 많이 할수록 모딴 부분이 곡선에 가깝게 모따기가 됩니다.
왼쪽이 분할 하지 않은 경우(폭 0.3, 분할 1)와 오른쪽이 분할(폭 0.3, 분할 3)한 경우의 비교 이미지 입니다.
4. 메서드 제한(Limit Method)
메서드 제한은 모따기를 전체에 적용하지 않고 조건에 해당하는 부분만 합니다.
각도(Angle) : 각도에 설정된 각보다 큰 모서리에 대해서만 모따기를 합니다.
웨이트(weight) : 모따기를 웨이트가 설정된 만큼 됩니다. 추가 옵션은 wiki 메뉴얼을 참조합니다.
버텍스 그룹(Vertex Group) : 추가한 버텍스 그룹에 대해서만 모따기를 합니다.
정육면체에 모따기의 폭값을 1.0 보다 크게 하여 오버랩되게 만들어본 이미지 입니다. (폭 2.2, 분할 16, 클랩프 오버랩 오프)
폭값을 더 키우면 모양이 또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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