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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러 모디파이어는 메쉬를 거울에 비추는 것처럼 오브젝트의 중심를 기준으로 설정된 축에 따라 미러 되어 복사 됩니다.
미러 모디파이어를 사용하면 좌우 대칭인 오브텍트를 만들 때 편리 합니다.
좌우 대칭 오브젝트를 만들려면 먼저 기본이 되는 오브젝트의 반을 편집 모드에서 잘라 지운 후 미러 모디파이어를 적용 하여 한쪽 메쉬를 편집하면 다른 쪽도 같이 편집되어 대칭인 오브젝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몸통과 팔다리는 큐브 오브젝트를 편집 모드 에서 '작게 나누기(Subdivide)' 후 반을 지우고 '미러' 모디파이어'와 부분 작게 나누기' 모디파이어를 적용하여 만들었습니다.
미러 모디파이어 옵션
- 축 : 미러 되는 축방향을 설정 합니다. X 축으로 하면 X축과 수직인 평면이 미러 평면이 됩니다. 하나 이상의 축 선택이 가능 하며 각 축에 따라 미러 됩니다.
- 옵션 : 병합(Merger), 클리핑(Cliping), 버텍스 그룹(Vertex Group) 옵션이 있습니다.
- 병합 : 미러면에서 버텍스를 병합합니다. 병합제한(Merge Limit)값에 설정된 범위 내에 있으면 미러 면에서 원래 오브젝트와 미러된 오브젝트가 합쳐 칩니다.
- 클리핑 : 편집 모드에서 버텍스가 미러 면을 넘어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 버텍스 그룹 : 버텍스 그룹에 대해서 미러 합니다. 버텍스 그룹를 미러 하기 위한 조건이 따로 있는데 자세한 것은 wiki 문서를 참조 합니다.
- 텍스쳐 (Texture) : U V 텍스쳐 좌표에 따라 미러 되도록 합니다. 반복되는 UV 텍스쳐가 미러 면에서 반전되어 패턴이 반복이 깨지는 경우 이 설정을 변경 하면 미러면에서 텍스쳐가 반복 되도록 수정 할 수 있습니다.
- 미러 오브젝트 (Mirror Object) : 오브젝트의 중심이 아닌 미러 오브젝트의 중심을 미러 평면으로 사용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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