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열 모디파이어 (Array Modifier)는 기존 오브젝트를 복사하여 설정값에 따라 배열 합니다.
유형 맞추기(Fit Type:) 메뉴에서 특정 곡선의 길이(Fit Curve)나 , 입력된 길이(Fit Length) 값 또는 복사 개수(Fixed Count)를 설정에서 지정 하면 복사되는 배열의 개수를 수정 할 수 있습니다.
복사되는 배열의 간격은 상수 오프셋(Constant Offset), 관련 오프셋(Relative Offset) 그리고 오브젝트 오프셋(Object Offset) 설정으로 설정 합니다.
'상수 오프셋'은 각 축에 입력한 값 만큰 오브젝트 간격이 벌어지고 '관련 오프셋"은 복사 원본의 축 크기값에 축에 입력된 수치의 곱 만큼 간격을 줍니다.
마지막으로'오브젝트 오프셋'은 외부 오브젝트(주로 엠티(empty) 오브젝트 사용)의 위치, 크기와 축 회전값을 사용하여 오브셋을 조정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두 번째 복사된는 오브젝트의 분홍색 좌표 표시가 엠티 오브젝트로 오브젝트 오프셋에 사용되었습니다.
병합(Merge)기능은 배열 간 사이가 떨어져 있는 경우 벌어진 사이를 자동을 이어주는 기능입니다. 이 때 거리(Distance)값의 범위내에 있어야 병합이 됩니다.
처음 마지막(First Last) 기능은 외부 오브젝트 기능을 사용하여 원형으로 배열하는 경우 오브젝트의 처음과 마지막을 합쳐주는 기능입니다. ( 배열로 만든 기어 블렌더 예제 파일 참조 )
처음과 마지막 복사들을 합평하지 않아서 불연속이 발생 (처음 마지막 오프). | 처음과 마지막 복사들을 합평하여 불연속이 제거 됨 (처음 마지막 온). |
마지막으로 시작 캡(Start Cap)과 종료 캡(End Cap)기능은 시작과 끝에 다른 오브젝트를 붙이는 기능입니다.
다음은 큐브 메쉬에 배열 모디파이어 만 4번 사용하여 계단을 만들어 봤습니다.
먼저 메쉬에서 큐브를 추가 하고 크기를 변경 합니다.
Array.X : 유형을 곡선 맞추기 하고 상수 오프셋 값을 X축으로 줍니다. 그리고 곡선 NubsPath를 추가 하고 곡선 항목에 이 곡선을 선택 했습니다.
Array.Y : 유형을 길이 맞추기로 하여 길이 5.0 에 관련 오프셋 1.1 을 Y축으로 줍니다.
Array.Z : 유형을 픽시드 카운트로 하고 카운트값은 2로 합니다.
Array.Rotate : 픽시트 카운트로 하고 카운트값은 32로 합니다. 오브젝트 오프셋은 Empty을 추가 하고 Empty를 Z축으로 약간 회전 하고 위로 약간 이동 하면 계단 형태로 배열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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