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전에 사용된 회색 석회암에 사용된 메트리얼에 "Distorted Noise" 텍스쳐를 추가 합니다. ( DistNoise)
2. Distortion: 1.0, Size 0.25 로 설정 합니다.
3. Influence/Geometry에서 Wrap : 0.040 하고 나머지 Diffuse, Shading, Specular 는 설정 하지 않습니다.
4. RGB to Intensity, Negative, Stencil를 선택합니다.
여기까지의 stencil 설정은 표면의 변화가 없고 다음 텍스쳐에 영향을 줍니다.
5. Type Musgrave로 텍스쳐를 추가합니다. ( Musgrave )
6. Dimension 0.441, Lacunarity 2.00, Octaves 6.358, Intensity 1.660, Size 0.64 로 설정합니다.
7. Colors Tab의 Brightness 0.411, Contrast 2.469로 설정합니다.
8. Influence tab의 Diffuse Color 0.191 , Geometry Normal : -1.00으로 설정합니다.
9, Blend : Mix, color RGB to 0.14 , Bump Mapping to Original로 설정합니다.
텍스쳐(질감)를 추가 할 때 이름에 번호를 사용하는 것보다 특정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다시 사용할 때 번호로 이름을 만들어 찾기도 어렵고 관리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텍스쳐에서는 물체의 색상, 반사도와 노말맵핑등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텍스쳐 'Clouds'는 위 세가지 모두 변화 시켜 돌의 색상과 반사도 돌의 거친면을 표현 했습니다.
두번째 텍스쳐 'DistNoise'는 돌의 텍스쳐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지만 같은 텍스쳐를 동일하게 여러 오브젝트에 적용하여도 변화를 주어 텍스쳐가 똑같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RGB to intensity 설정은 텍스쳐의 칼라값을 무시하도록 합니다. stencil 은 다음에 오는 텍스쳐를 마스킹 하는 기능을 합니다.
셋번째 텍스쳐 'Musgrave'는 색상의 정도와 요철의 변화를 주어 돌이 옴폭들어간 부분의 질감을 표현 했습니다.
렌더링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Diffuse 색상을 변경하여 색깔을 다양하게 하여 마루 위에 돌들을 만들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