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파일에서 불러다 쓰려면 이름을 잘 정해 주어야 나중에 불러다 쓸 때 찾기 쉽습니다.


이 이름을 무의미하게 아무렇게나 지어주면 나중에 필요할 때 찾아 쓰기 어렵게 됩니다.

메테리얼이나 텍스쳐 뿐만 아니로 블렌더의 오브젝트는 다른 블렉더 파일에서 불러 와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이름을 잘 지어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필요할 때 이름을 보고 바로 가져 다 쓸 수 있습니다.


블렌더 오브젝트 이름의 최대 길이는 블렌더 2.7 버전 기준으로  영어로 63자 입니다.  그 이상은 입력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 버튼을 사용하여 복사할 때 뒤에 .000 접미사가 붙으므로 59 자 까지 유효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책에서 사용한 버전은 최대 21 자 까지로 되어 있습니다.

이름은로 숫자와 알파벳 문자 뿐만 아니라 특수 문자도 사용 가능 합니다.


다른 블렌더 파일에 있는 메테리얼을 가져오는 방법입니다.


먼저 기준 오브젝트를 삭제 하고  중심에 원뿔을 추가 하였습니다.


File 메뉴의 Append(Shift F1)을 선택 합니다.


가져오고자 하는 블렌더 파일(copper-turret-04.blend)을 선택 하면 아래와 같이 가져올 수 있는 오브젝트 경로가 표시 됩니다. 이 중에서 Material를 선택 하고, copper-roof 메테리얼을 선택 합니다.


가져온 메테리얼을 원뿔에 적용하기 위해 원뿔을 선택하고 메테리얼 속성에서  New 버튼 앞의 메테리얼 아이콘을 클릭 하면 가져온 메테리얼이 리스트에 추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copper-roof를 선택 합니다.


다른 파일에 있는 cooper-roof 메테리얼이 원뿔에 적용 되었습니다.



다음은 링크를 사용하여 가져오는 방법입니다.

Append는 기존 파일에서 복사 하여 사용하는데 반에 Link는 이전 파일 복사하지 않고 가져다 사용하여 원본이 변경되면 Link 한 파일도 원본과 같이 변경 됩니다.


정육면체에 Blender-rocks-logo라는 이름으로 메테리얼을 추가 하고 Image or Movie Texture를 추가 하였습니다.

그리고 blender-rocks.blend 라는 이름으로 저장 합니다.


001-Blender-AD.blend 라는 새로운 파일을 만든 후 가운데에 구를 추가 하였습니다.

그리고 Fine-> Link 를 클릭 하여 이전 파일을 열어 Material의  Blender-rocks-logo 를 불러 옵니다.


구를 선택하고 메테리얼 리스트에서 불러온 Blender-rocks-logo를 선택합니다.


메테리얼을 새로 만들지 않고 기존에 만든 메테리얼을 링크를 사용하여 렌더링 하였습니다. 

링크를 사용하여 불러운 메테리얼의 속성이 비활성화 되어 있어 변경 할 수 없습니다.

변경 하려면 원본을 불러와 수정해야 하면 원본을 수정 하면 Link 한 모든 블렌더 파일에 수정 사항이 적용됩니다.




by Alnilam 2014.05.26 12:53
| 1 2 3 4 5 6 7 8 9 10 ··· 28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