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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Materials

메테리얼/텍스처 애니메이션 작업 화면(Screen layout) 추가

by Alnilam 2014. 5. 19.

메테리얼과 텍스처 애니메이션 작업 화면을 만들어 작업 화면 리스트에 추가 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블렌더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작업 화면은 다음 글을 참조 합니다.


2014/04/23 - [Blender/Lighting & Rendering] - 작업 화면(Screen)과 장면(Scene) 설정


파일(File) 메뉴에서 New 를 선택 하여 처음 나온 작업 화면은  기본(Default) 작업 화면입니다.

작업 화며 선택 리스트 옆의 + 버튼을 눌러 작업 화면을 추가 하고 Default.001 이라는 이름을 Materials 로 변경 합니다.



마우스 커서를 3D View 우측 상단의 삼각형 있는 곳으로 이동하여 커서가 십자 모양으로 변경되면 좌측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아래로 내려 화면을 위 아래로  분할 합니다.


위 화면을 3D view 화면에서 Node Editor로 변경 합니다.


위 화면이 Node editor로 변경되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이번에는 아래 3D view 화면의 우측 상단에서 이번에는 왼쪽으로 드레그 하여 화면을 좌우로 분활 하고 좌측 화면을 UV Image/Editor 로 변경 합니다. 그리고 Property 를 메테리얼 속성으로 변경 합니다.


새로 만든 Materials 작업 화면 상태에서 작업 화면의 추가 + 버튼을 사용하여 작업 화면을 추가 하고 Materials.001 를 Animated materials 로 이름을 변경 합니다.


위 화면의 Node Editor 창을  Graph Editor 창으로 변경 합니다.

Graph Editor 창의 아래 헤더에 F-Curve가 선택되어져 있어야 합니다.

F-Curve 옆의 첫 번째 화살표 버튼을 클릭 하여 선택합니다.(배경이 어두워지면 선택) 이 버튼이 선택되면 선택된 오브젝트와 데이터들과 관련된 채널만 포함 합니다.


Filters 클릭 하여 나온 버튼 들 중  축, 노드, 메테리얼 아이콘을 선택 합니다. 이 버튼들은 축, 노드, 메테리얼 관련 데이터들만 포함하도록 합니다.


작업 화면 리스트에서 Default로 변경 후 File 메뉴에서 Save Startup File (Ctrl U) 를 선택하여  시작 파일로 저장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