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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Character Animation

동공 리깅

by Alnilam 2014. 4. 29.

눈꺼풀에 이어 동공 리깅 입니다.

003-Pupils.blend


책에서 제공한 파일을 열면 아래 그림과 같이 LookAt 본을 안경 모양으로 변경했고 눈꺼풀은 8각형의 위 아래 화살표 모양으로 변경 되어 있습니다.

본의 모양 변경은 본 속성의 Display 탭의 Custom Shape 에서 지정 할 수 있고 어마튜어 속성 Display 탭의 Shapes 를 체크해 주어야 합니다.


eye.L 메쉬를 선택하고 역삼각형 모양의 Data 속성 Shape Keys 에 + 버튼을 사용하여 Shape Key를 추가 합니다.

Shape key는 같은 메쉬의 다른 모양을 저장하기 위한 기능으로 Shape key를 추가 하고 모양을 변형 하면 변형된 모양이 Shape Key에 지정된 이름으로 저장 됩니다. 


아래 그림 처럼 Shape Keys를 Basis, Pupil_Small, Pupil_Big 이름으로 추가 합니다.


eye.L 선택 상태에서 편집 모드로 변경 후 Pupil_Small Shape key를 선택 합니다. 루프 선택(Alt L)를 사용하여 동공 루프를 선택 후 Scale(S)를 사용하여 크기를 줄여 줍니다.


마찬가지로  Pupil_Big Shape key를 선택 하고 선택 되어 있는 동공 루프를 Scale(S)를 사용하여 크기를 키워 줍니다. 

각 Shape Key 를 선택하면 키에 저장된 동공의 크기가 변경되어 있는 모양을 확인 합니다.


우측 눈동자에도 적용하기 위해 eye.L를 선택하고 shift 키 누르고 eye.R를 선택하여 + - 버튼 아래 있는 삼각형 모양의 버튼을 사용하여 나오는 메뉴의 Transfer Shape Key를 사용합니다. 이 기능은 같은 토폴러지(Topology)의 이전에 선택한 Shape Key를 복사해 주고 압정 모양의 버튼을 눌러 핀을 풀어 줍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Eye.L의 Pupil_Small 과 Pupil_Big Shape Key를  Eye.R로 복사 해옵니다.


편집 모드에서 Eyelids.L 아머튜어를 선택하여 Extrude(E)하여 Pupil.L 아머튜어를 추가 합니다. 추가 할때 Tool Shelf(T)에서 X-Axis Mirror를 선택하여 Pupil.R도 같이 생성되도록 합니다. 생성한 본를 선택하고 Shift 키를 누르고 Eyelids.L를 선택 한 후 Shift P 를 누르고 Keep Offset를 선택 하여 Eyelids 본이 Pupil 본의 부모가 되도록 합니다.


Pupil_Big 과 Pupil_Small Shape Key 값의 마우스 우측 키 누르고 나오는 메뉴에서 Add Driver를 선택하여 추가 합니다.


추가 후 Graph Editor 창에 추가된 것을 확인 합니다.


Graph Editor 창에서 Value(Pupil_Big) 를 선택 하고 Drivers 탭의 Expr 값을 var-1로 설정 합니다.

Add Variable의  ObBone 를 Armature_Otto의 Pupil.L 본을 선택하고 Type의 Y Scale, Space는 Local Space로 변경 합니다.

Pupil.L본의 Y Scale 값 var 을 1 에서 2 로 키우면 Shape 키의 Expr 값은 var-1 로 0 에서 1로 변경되므로 기본 Shape Key 에서 Pupil_Big Shape로 변경됩니다.( 동공이 꺼짐)


Graph Editor 창에서 Value(Pupil_Small) 를 선택 하고 Drivers 탭의 Expr 값을 1-var 로 설정 합니다.

Add Variable의  ObBone 를 Armature_Otto의 Pupil.L 본을 선택하고 Type의 Y Scale, Space는 Local Space로 변경 합니다.

Pupil.L본의 Y Scale 값 var 을 1 에서 0 로 줄이면 Shape 키의 Expr 값은 1-var 로 0 에서 1로 변경되므로 기본 Shape Key 에서 Pupil_Snakk Shape로 변경됩니다.( 동공이 작아짐)


왼쪽에 추가된 Driver를 오른쪽에 복사 하기 위해 값에 오른쪽 마우스 클릭 하여 나온 메뉴에서 Copy Driver를 선택 합니다.


우측 eye.R Shape 키에서 같은 방법으로 Paste Driver를 선택하여 복사한 Driver를 가져 옵니다.

복사 후 ObBone의 Pupil.L를 Pupil.R로 변경해 줍니다.


다음은 Pupil 본의 스케일 값에 따른 동공의 크기가 변화된 이미지 입니다.



003-Pupils-complete.bl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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