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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Character Animation

목과 머리 제어

by Alnilam 2014. 4. 1.

머리와 목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머리를 움직이는데는 목을 사용하는 경우와 머리만 움직이는 경우에 따라 다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알았다는 의미로 머리만 까닥하는 경우.

- 화면을 자세히 보려고 목만 구부리고 머리만 앞으로 내미는 경우

- 아래를 보기 위해 머리와 목을 같이 구부리는 경우



이 경우 아머튜어의 부모 본의 회전에 따라 가는 경우 (Inherit Rotation) 와 그렇지 않은 경우로 설정을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Inherit Rotation의 동작을 이해하기 위해 아래 두 이미지를 참고 합니다.

아래 왼쪽 그림은 HEAD 본의 부모 본 NECK 의 회전에 따라 같이 회전 되는 경우의 설정으로 Inherit Rotation 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그에 반해 오른쪽 그림은 Inherit Rotation를 비 활성화 한 경우 HEAD 본은 NECK 본에 따라 회전 하지 않고 세워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경첩(hinge) 처럼 동작). 두 설정을 나누어 제어 하기 위해 Inherit Rotation 설정에 Add driver 를 사용하여 on/off 하는 슬라이더 본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driver를 추가 하기 위해 미리 만들어진 책에서 제공된 파일을 사용 하였습니다. 

002-Neck.blend


파일을 열면  Otto 메쉬에 Armature_Otto가 리깅 되어 있고 우측에 Hinge 설정이 있습니다.  

Hinge 제어 상자와 Hinge_head, Hinge_neck 본은 바닥 본의 부모 자식 관계로 바닥이 움직이면 같이 따라 움직이게 되어 있습니다.


Hinge_head와 Hinge_neck 본은 Transform 탭의 Scale과 Rotation이 잠겨 있고  Location의 경우 X 축만 움직이게 되어 있고, Bone Constraint에서 X축으로 만 0 에서 1까지만 움직이도록 되어 있습니다.



Head Hinge 의 본을 Yes 쪽으로 이동 하면 Head 본의 Inherit Rotation 이 비활성화 되로록 만들 겠습니다.


Head 본을 선택 하고 본 속성 창의 Relations 탭에서 Inherit Rotation 체크 상자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하여 Add Driver 를 선택 합니다.

Neck 본에도 Add Driver를 사용하여 추가 합니다.


체크 상자가 보라색으로 변경 된것을 확인 후 Graph Editor 창에서 Mode를 Drivers 로 변경 합니다.


Graph Editor 창의 좌측 트리에서 에서 Inherit Rotation를 선택 합니다.

N 키를 사용하여 Graph Editor 의 속성(Properties)창을 연 후 Drivers 탭의 Expr 값의 True를 1-var 로 변경 합니다.  ( 블렌더에서 Ture 는 수치값으로 1 입니다.)


Ob/Bone를 Armature_Otto 로 선택하고 본을 Hinge_Head 로 선택 합니다. Type는 X Location, Space는 Local Space 로 합니다.

Hinge 상자의 Hinge_Head 본을 X 축으로 이동 하면 Var 값이 0.0 에서 1.0 로 변하고 Expr 값은 1.0 에서 0.0 으로 변경 됩니다.


Neck 본을 회전 상태에서  Head Hinge가 No 인 경우 Head 본의 Inherit Rotation이 활성화 되어 같이 회전 합니다.


하지만 Head Hinge 가 Yes 인 경우 Head 본의 Inherit Rotation 이 비활성화 되어 Head 본이 세워져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002-Neck-complete.blend



* Head Hinge를 No 쪽 으로 움직여도 Inherit Rotation이 활성화 되지 않는 경우 Hinge 본의 Bone Constraint 값으 최소값 0 를 0 보다 좀 작은 값으로 설정 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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