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선에 외부 와이어가 드러나 있는 부분을 모델링 하겠습니다.

와이어는 곡선(Curve) 오브젝트를 사용하여 만듭니다.

 

먼저 레이어 버튼 (노란색 상자) 의 비어있는 두 번째 버튼을 눌러 레이어를 두번째 레이러로 변경 합니다.

레이어 버튼에 주황색 점이 있는 것은 이 레이어에 오브젝트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여기에 Bezier Curve를 추가 합니다. (Shift+A)

 

 

TAB 키를 사용하여 편집 모드로 전환 하면 곡선의 형태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제어점을 선택 하고 V 키를 사용하면 제어점의 Handle Type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모드로 변경 후 원(Circle) Curve를 여러 개 추가 합니다.

이 원들이 이전에 만든 곡선을 따라 케이블 다발 형태로 모델링 할 것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원들을 추가 후 원을 모두 선택 후 하나의 오브젝트로 만들었습니다. ( 모두 선택 하고 Ctrl+J )

곡선을 선택 하고 우측의 Curve 속성 창을 엽니다.

 

Geometry 탭의 Beve Object를 클릭하여 BezierCircle를 선택 하면 아래 이미지 처럼 Curve를 따라 BezierCirce들이 만들어 집니다.

 

Curve를 선택 하고 편집 모드에서 제어점을 이동 하여 아이어 형태를 편집 할 수 있습니다.

 

와이어를 꼬기 위해 편집 모드에서 Tool Shelf (T)의 Transform 탭의 Tilt 를 사용 합니다.

 

만들어진 와이어를 우주선에 붙이기 위해 레이어 버튼을 사용하여 우주선이 있는 레이어와 와이어 있는 레이어를 Shift + 마우스 클릭을 사용하여 활성화 합니다.
그리고 우주선을 선택 하고 편집모드에서 우주선 위 하나의 평면을 선택하고 Snap(Shift+S) 의 Cursor to Selected를 사용하여 커서를 선택한 평면의 중심으로 이동 시킵니다.

 

우주선 오브젝트 편집 모드에서 나와 와이어를 선택하고 편집모드로 변경 하여 곡선의 끝을 Snap 기능의 Selection to Cursor 를 사용하여 와이어 끝이 우주선 위에 있는 커서로 이동 시킵니다.

 

같은 방법으로 와이어 반대 쪽 끝도 그림처럼 이동 시킵니다.

 

와이어 크기를 변경 하기 위해 오브젝트 모드에서 BezierCirce를 선택 하고 축소(S) 합니다.

 

시작점과 끝점의 제어 핸들을 수정하여 와이어의 모양을 잡습니다.

그리고 와이어를 선택 하고 편집모드에서 W->Subdivide를 선택하여 와이어 중감에 제어점을  추가 하였습니다.

 

제어 핸들을 사용하여 와이어의 모양을 잡습니다.

 

반대쪽 와이어를 추가 하기 위해 오브젝트 모드에서 와이어를 선택하고 미러 모디파이어(Mirror Modifier)를 사용하여 우주선 몸체(Plane)에 대해 X 축으로 미러를 합니다.

 

같은 방식으로 이번에는 측면에 와이어를 두 개 추가 하였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미러 모디파이어를 사용하여 미러 합니다.

 

와이어를 추가하여 모델링이 끝났습니다.



steampunk1.blend



렌더링 결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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