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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Architecture

UV Mapping

by Alnilam 2014. 3. 27.


이미지 텍스처를 사용하여 벽을 만들 때 이미지 매핑 방법으로 UV 매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UV 매핑은 텍스처 이미지가 오브젝트의 어느 위치에 입혀질지를 UV매핑 정보를 사용합니다.

UV 매핑 정보는 UV/Image Editor에서 편집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오브젝트에 UV 매핑을 사용하여 이미지 텍스처를 입혀 보겠습니다.


3D View 창에서 TAB키를 사용하여 편집 모드(Edit Mode)로 전환 후 모두 선택(A) 하고 UV Mapping(U)를 사용하여 Unwrap를 선택 합니다.


그리고 아래 창의 Editor Type를 UV/Image Editor로 변경 하면 선택한 오브젝트가 펼쳐져 있습니다. 하지만 전개 될 때 잘라지는 모서리를 설정 하지 않아 제대로 펼쳐 지지 않았습니다.


이 때 사용하는 기능이 Edges->Mark Seams (Ctrl+E) 기능입니다.

전개될 때 잘리는 모서리를 선택 하고 Make Seam 명령을 사용하여 설정 합니다. 설정하면 모서리가 빨간색으로 변경 됩니다.


Mark Seam 를 사용하여 잘리는 모서릴 선택 한 후 UV Mapping-> Unwrap(U)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잘 펼쳐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UV Mapping-> Smart UV Project를 사용하면 Mark Seam를 사용하지 않아도 블렌더가 알아서 잘라서 전개 해줍니다. 


UV 매핑에 사용할 이미지를 추가 하기 위해 UV/Image Editor의 New 버튼을 클릭 하여 새로 만들거나 기존 이미지가 있는 경우 Open 버튼을 사용하여 가져옵니다. 이미지를 생성할 때 Generate Type이 Blank 인 경우 배경 색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New 버튼을 사용하여 Generate Type 를 UV Grid 로 이미지를 새로 생성하여 추가 한 경우 입니다.

UV 편집기에서 UV 매핑 정보를 이동하거나 크기를 변경하여 다시 배치 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오브젝트에 메테리얼을 추가하고 여기에 Mapping Coordinates 가 UV 인 이미지 텍스처를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이미지는 새로 UV/Image Editor에서 생성했거나 외부에서 가져온 이미지를 사용 합니다.


아래 그림은 Generate Type이 Color Grid 인 경우입니다.

생성된 이미지는 Image 메뉴의 Save As Image 를 사용하여 저장 후 Gimp 와 같은 이미지 편집기를 사용하여 텍스처 이미지를 편집 하여 다시 불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실제 벽이미지를 사용하여 봤습니다. 

Mark Seam를 다시 설정 하고 Unwrap 하였습니다.


렌더링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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