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텍스 웨이트 수정하여 연결된 아머튜어 본(Bone)를 움직일 때 메쉬가 영향받는 정도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는 이 웨이트값을 수정할 수 있는 웨이트 페인트 모드를 지원합니다. 

웨이트 페이트 모드에서는 일반 2D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색칠 하는 것처럼 웨이트값을 수정 할 수 있습니다.



책에서 제공하는 001-WeightPaint.blend 파일을 사용하여 웨이트 페인팅(Weight Painting)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001-WeighPaint.blend


파일을 받아 열면 아래 그림과 같이 기본적인 메쉬(Otto)와 아머튜어(Armature_Otto)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메쉬와 아머튜어는 연결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메쉬와 아머튜어를 연결하기 위해 오브젝트 모드에서 Otto 메쉬를 선택하고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Armature_Otto를 선택 하고 Set Parent to(Ctrl+P) 에 With Automatic Weight 를 선택합니다.



웨이트 페이트가 메쉬에 자동으로 적용되어 포즈 모드(Pose Mode)에서 아머튜어를 움직이면 팔 메쉬도 같이 움직입니다.



그림 처럼 하단 메뉴에서 모드를 웨이트 페이트 모드로 변경 합니다.



아래 그림 처럼 웨이트 페인트 모드에서 Bone를 선택 하면 영향 받는 정도가 색상으로 표시 됩니다. 빨간색이 1 이고 파란색이 0 의 값을 의미 합니다. ( 웨이트 값은 0 에서 1 의 값을 가지며 1 은 영향을 완전히 받음을 0 은 영향을 받지 않음을 의미 합니다.)



우측 Tool Shelf(T) 의 Options에서 X Mirror를 사용하여 웨이트값 왼쪽을 수정하면 오른쪽도 자동으로 수정이 됩니다. ( 이 경우 왼쪽 오른쪽 이름이 arm.L, arm.R 과 처럼 점 앞의 이름이 같으면서 점 뒤에 왼쪽 오른쪽을 의미하는 접미사 L, R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Topology Mirror 기능은 얼굴과 같이 왼쪽 오른쪽 아머튜어가 따로 없는 경우 사용하면 아머튜어를 기준으로 얼굴 왼쪽을 수정 하면 오른쪽 웨이트값도 같이 수정 됩니다.



원하는 부분의 메쉬만 페이트 하려는 경우 하단의 Face Selection Masking for painting 버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 마우스 커서 위치)



Face Selection Masking for painting 기능을 활성화 하고 메쉬를 선택(B or C) 하면 선택된 메쉬에만 페인트가 됩니다.



Tool Shelf(T)의 Curve 탭은 페이트할 때 칠해지는 정도를 조정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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