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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BlenderManual

배열 - 모디파이어

by Alnilam 2014. 1. 10.


배열 모디파이어


배열 모디파이어 (Array Modifier)


배열 모디파이어 (Array Modifier)는 기존 오브젝트를 복사하여 설정값에 따라 배열 합니다.

유형 맞추기(Fit Type:) 메뉴에서 특정 곡선의 길이(Fit Curve)나 , 입력된 길이(Fit Length) 값 또는 복사 개수(Fixed Count)를 설정에서 지정 하면 복사되는 배열의 개수를 수정 할 수 있습니다.

유형 맞추기(Fit Type)  메뉴.


복사되는 배열의 간격은 상수 오프셋(Constant Offset), 관련 오프셋(Relative Offset) 그리고 오브젝트 오프셋(Object Offset) 설정으로 설정 합니다.

'상수 오프셋'은 각 축에 입력한 값 만큰 오브젝트 간격이 벌어지고 '관련 오프셋"은 복사 원본의 축 크기값에 축에 입력된 수치의 곱 만큼 간격을 줍니다.

마지막으로'오브젝트 오프셋'은 외부 오브젝트(주로 엠티(empty) 오브젝트 사용)의 위치, 크기와  축 회전값을 사용하여 오브셋을 조정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두 번째 복사된는 오브젝트의 분홍색 좌표 표시가 엠티 오브젝트로 오브젝트 오프셋에 사용되었습니다.

오브젝트 오프셋 예제.


병합(Merge)기능은 배열 간 사이가 떨어져 있는 경우 벌어진 사이를 자동을 이어주는 기능입니다. 이 때 거리(Distance)값의 범위내에 있어야 병합이 됩니다. 

곡선 모디파이어를 배열 모디파이어 다음에 사용하여 촉수를 생성. 앞쪽의 조각은 촉수을 만드는데 기본 메쉬로 사용; 촉수의 기본 파트와 같은 곡선 오브젝트를 변형 하여 다르게 모델된 오브젝트를 촉수의 캡으로 사용. 그리고 병합 옵션을 사용하여 배열되는 오브젝트간에 부드럽게 이어지도록 하였습니다.
블렌더 예제 파일


처음 마지막(First Last) 기능은 외부 오브젝트 기능을 사용하여 원형으로 배열하는 경우 오브젝트의 처음과 마지막을 합쳐주는 기능입니다. ( 배열로 만든 기어 블렌더 예제 파일 참조 )

Dev-ArrayModifier-FirstLastDiscontinuity01.pngDev-ArrayModifier-FirstLastMerge01.png
처음과 마지막 복사들을 합평하지 않아서 불연속이 발생 (처음 마지막 오프).

처음과 마지막 복사들을 합평하여 불연속이 제거 됨 (처음 마지막 온).


마지막으로 시작 캡(Start Cap)과 종료 캡(End Cap)기능은 시작과 끝에 다른 오브젝트를 붙이는 기능입니다.


다음은 큐브 메쉬에  배열 모디파이어 만 4번 사용하여 계단을 만들어 봤습니다.


먼저 메쉬에서 큐브를 추가 하고 크기를 변경 합니다.


Array.X :  유형을 곡선 맞추기 하고 상수 오프셋 값을 X축으로 줍니다. 그리고 곡선 NubsPath를 추가 하고  곡선 항목에 이 곡선을 선택 했습니다.


Array.Y : 유형을 길이 맞추기로 하여 길이 5.0 에 관련 오프셋 1.1 을 Y축으로 줍니다.


Array.Z : 유형을 픽시드 카운트로 하고  카운트값은 2로 합니다.


Array.Rotate :  픽시트 카운트로 하고 카운트값은 32로 합니다.  오브젝트 오프셋은 Empty을 추가 하고  Empty를  Z축으로 약간 회전 하고 위로 약간 이동 하면 계단 형태로 배열이 됩니다.



array.bl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