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텍스 웨이트 그룹 모디파이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버텍스 웨이트 그룹에는 버텍스 웨이트 편집/혼합/인접 세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버텍스 웨이트 편집


버텍스 그룹의 웨이트값을 수정 하거나 버텍스 그룹에 버텍스를 추가하거나 제거 하는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이 모디파이어를 사용하려면 오브젝트에 버텍스 그룹을 생성해야 합니다. 생성 방법은 버텍스 그룹 링크를 참조 하세요.


'버텍스 그룹(Vertex Group)'에 생성한 버텍스 그룹을 선택합니다.

'기본 웨이트(Default Weight)'에 설정하는 값은 버텍스 그룹에 포함 되지 않아 웨이트 값이 없는 버텍스를  '그룹 추가(Group Add)' 하는 경우 사용되는 웨이트 값입니다.

'감소 유형(Falloff Type)'은 '글러벌 영향(Global Influence)'과 버텍스 그룹의 웨이트 값이 조합 될 때 사용되는 미리 정의된 함수들입니다. 그림에서는 '사용자 정의 곡선(Custom Curve)'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조건을 직접 편집할 수 있습니다.


 File:ManModifiersWeightVGEdit.png


버텍스 그룹을 추가 할 때 버텍스를 지정 할 수 도 있지만 '그룹 추가(Group Add)'와 '그룹 제거(Group Remove)' 기능을 사용하여 추가/제거 할 수도 있습니다. 


'그룹 추가(Group Add)' 를 사용하면 지정되지 않은 버텍스들을 버텍스 그룹에 추가 할 수 있습니다.  계산된 웨이트 값이 '임계값 추가(Add Threshold)'값 보다 큰 경우 버텍스 그룹에 계산된 웨이트 값으로 추가 됩니다.

'그룹 제거(Group Remove)' 를 사용하면 계산된 웨이트 값이 지정한 임계값 보다 작은 경우 버텍스들이 버텍스 그룹에서 제거 됩니다.

이 때 계산에 사용되는 값은 '영향/마스크 옵션(Influence/Mask Options)'에 설정된 값과  '감소 유형(Falloff Type)' 입니다.

추가 에는 '기본 웨이트(Default Weight)' 가 계산에 사용되고, 제거에는 버텍스 그룹에 추가 할 때 할당된 웨이트값을 사용하여 계산 합니다.


마스크에는 '버텍스 그룹 마스크(Vertex Group Mask)'와 '텍스쳐 마스크(Texture Mask)'중에서 선택 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버텍스 그룹 마스크'는 다른 버텍스 그룹을 마스크로 사용하는 경우 사용되며 '텍스쳐 마스크'는 텍스쳐의 색상이나 채도와 값은 텍스쳐의 특성값을 마스크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의 효과의 정도는 '글로벌 영향(Global Influence)'값에 따라 다릅니다.



버텍스 웨이트 혼합


기존에 버텍스 그룹이 추가된 메쉬 오브젝트에 추가로 웨이트를 추가 하여 두 버텍스 웨이트값을 합치는 경우 사용 합니다.



버텍스 웨이트 인접


버텍스 웨이트 값을 인접하는 다른 오브젝트의 거리나 지오메트리(버텍스, 에지, 페이스)를 사용하여 버텍스를 수정 하는 기능입니다.



버텍스 웨이트의 사용 예


아래 렌더링 화면은 '격자' 메쉬에 '버텍스 웨이트 편집' 모디파이어의 텍스쳐 마스크의 이미지 맵을 사용하여 버텍스를 추가 하고 이 버텍스 그룹을 '치환' 모디파이어에 사용한 예입니다. 오브젝트의 '메트리얼'에 마스크로 사용한 블렌더 이미지를 '텍스쳐'로 사용하였습니다.


vertex_weight_edit.bl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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