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가 물려서 돌아가는 애니매이션 만드는 방법


http://youtu.be/j1WNbpX7HPo



콘스트레인(Manual-Interface-Contexts-Btn Constraints-25.png) 콘텍스의 Copy rotation을 사용하면 된다.


기어는 User Preferences->Addons -> Add Mesh -> Extra Objects 를 선택 하여 추가 한 후

Shift-a -> Mesh -> Extra Objects -> Gears -> Gear 를 사용하면 추가 할 수 있다.


기어 모양을 수정 한 후

두 번째 기어를 복사 하고

복사한 두 번째 기어에 constrains의 copy rotation을 사용한다.


Copy Rotation의 설정 값은 다음과 같다.

 Target :  첫 번째 기어 선택 

 Z 와  Invert 선택


첫 번째 기어를 선택 하고

r 키( rotation) 와 z키 ( z축 고정)를 누르고  마우스를 움직이면

첫 번째 기어가 돌면서 두 번째 기어도 같이 회전 한다.


기어의 반경이 틀린 경우 Influence 값을 수정 한다.


Influence 값의 범위는 0~1이기 때문에 작은 기어로 큰 기어를 돌리는 경우는 문제가 없지만

큰 기어에서 작은 기어 돌리는 경우 값이 1를 넘을 수 없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이 때는 Copy Rotation 를 사용하진 않고 Transformation를 사용한다.


기어비가 2:1인 경우 Transformation에 사용되는 설정은

  Target: 돌아 가는 이전 기어 선택

  Extrapolate 선택

  Source: Rot

  Z: Min: 0.0, Max: 360.0

  Destination : Rot

  Z: Min: 0.0, Max: -720.0


축이 변경되는 경우 는 Source to Destination Mapping를 사용 한다.



다음은 간단하게 Copy Rotation을 사용하여 만든 애니매이션 이다.


http://youtu.be/zJHybfom_r0



위 애니메이션에 사용 된 블렌더 파일입니다.

gears_ani.blend



아래 파일은 Transformation 사용한 파일입니다.

gears_ani.bl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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